신용점수가 900점 이상이신가요? 축하드립니다! 우리나라 상위 30% 고신용자이시군요! (2021년 말 KCB 기준) 1,000점 고지를 눈 앞에 둔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신용점수 하락을 방어할 수 있는 고신용 굳히기 한 판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신용카드 한도는 넉넉히! 신용카드도 쪼개 쓰자

본인의 소비를 손쉽게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해 한 곳의 신용카드사만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무분별한 지출을 막기 위해 카드 한도를 타이트하게 관리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럴 경우 오히려 한 번의 방심이 신용점수 하락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카드 사용 한도를 넘겨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현금 운용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어요! ‘지금 가지고 있는 현금이 넉넉하지 않아서 신용카드로 미리 결제를 하고 다음에 갚으려고 하는구나’ 라는 식으로 간주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서로 다른 회사의 신용카드를 2개 이상 구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사용한도는 카드사 별로 각각 주어져서 여유로운 한도 관리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카드 사용이 연체 없이 꾸준하고 신용도가 준수할 경우 카드사에서 자체적으로 카드 한도를 올려주겠다는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혹은 카드사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한도변경 신청을 하실 수 있어요.
무엇보다 카드사 별로 사용한도의 30%~50% 이내로 사용해주시는 것이 장기적인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급적 신용카드를 쪼개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급하고, 빨리 갚을 수 있어도 카•현•리는 안돼요!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한 번쯤 들어본 적 있으시죠? 3가지 모두 카드사를 통한 서비스로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다른 신용대출 상품과는 다르게 비교적 간단한 절차로 입금이 완료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서류 없이 전화나 모바일 앱, 심지어는 ATM 기기에서 바로 대출이 가능해서 ‘잠깐 쓰고 빨리 상환하지~’ 라는 생각으로 실행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리볼빙 역시 신용카드 납부금액의 일부분을 다음달에 내도 되게끔 이월시켜 주는 서비스에요. (물론 수수료가 붙어요!) 이 역시도 쉽고 간편하게 카드사 앱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다만 또 다른 공통점은 한 번의 사용으로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최근 900점 이상의 신용점수를 보유하셨던 핀다 고객님의 경우, 소액의 카드론 대출 후 신용점수가 약 140점 하락했으며 2주 이내에 상환을 완료하였음에도 신용점수는 820점대로만 복구 되었습니다.
이 역시 앞에 말씀드렸던 소비자의 현금 운용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간주되어 신용점수가 하락한 것인데요. 아무리 급전이 필요한 경우더라도 되도록 은행이나 저축은행이 제공하는 비상금 대출 서비스 등을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안 쓰는 마이너스 통장은 정리하세요!
만약 급전이 필요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서 마이너스 통장을 미리 개설해 놓는 경우가 있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을 뚫어 놓았지만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경우, 이 계좌는 해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보유 사실 자체가 부채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 입니다.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날이 갈수록 신용관리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높은 신용도가 빛을 발하는 시점이니까요. 꾸준한 신용관리는 어느 상황에서도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 해오셨던 것 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