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서민 대출 ‘근로자 햇살론’ 1분 만에 이해하기


근로자햇살론-1분-만에-이해하기

정부는 소득이 낮거나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이 어려운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서민 대출 상품 ‘햇살론’을 지원하고 있어요. 1금융권, 2금융권과 같은 제도권 금융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이 대신 보증을 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햇살론 대출은 일반 시중은행에서 진행하는 신용대출과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께 중금리 대출을 지원해 줌으로써 1~2금융권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거든요.

오늘은 햇살론 중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근로자 햇살론’에 대해 알아볼게요.



🙆 자격 요건

✔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 3개월 이상 근무 또는 최근 1년 내 3개월 이상 근로 경력이 있는 분

✔ 연간 수익이 3,500만 원 이하인 분

✔ 연간 수익이 3,500만 원 이상 4,500만 원 이하일 경우 나이스 신용평가 기준 749점, KCB 기준 700점 이하인 분 (신용평점 하위 20%)


🚨 4대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을 경우, 급여 3회 수령, 건강보험 3회 고지, 3회 납부가 원칙이에요.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 통장으로 급여를 3회 이상 수령해야 해요.



💵 대출 한도

최대 2천만원


💰 금리

최대 11.5% 이하

*별도로 연 2% 내외의 보증료가 발생해요.



⏰ 대출 기간

3년 또는 5년 중 선택 가능



👛 상환 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대출 기간 동안 원금을 똑같이 나누어 갚으면서 매달 줄어드는 원금에 대한 이자를 같이 갚아나가는 방식이에요. 매달 원금을 갚아 나갈 때마다 원금에 붙는 이자는 줄어들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의 부담은 덜해진다는 점!



🪙 취급 기관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저축은행, 보험사 (삼성생명)



✍️ 신청 방법

취급 기관 방문,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신청


🚨 지점을 방문하는 경우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거래내역 조회표가 필요하며,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신분증, 공동 인증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 확인서, 보험료 납부 확인서가 필요해요.

*서민금융진흥원(☏1397)


-


자격 요건에 충족이 된다면 평균 금리 3~40%인 대부업이 아닌 10% 내외의 햇살론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