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대환대출이란 무엇이며, 어떤 대출이 좋은 조건인지 아는 방법


대환대출이란-무엇이며-갈아타는-방법-대표이미지

올해 5월 말, 정부 주도로 세상에 없던 대환대출 플랫폼이 열립니다.


과거에 대출을 받고, 더 좋은 대환대출 조건을 따지지 않은 채 그대로 갚아나가는 분들이 많았을 텐데요, 이제 그럴 필요 없이 내 상황에 더 잘 맞는 대출로 쉽게 갈아탈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대환대출이란 대체 무엇인지, 대환대출 플랫폼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 건지, 그럼 이제 은행에 갈 필요가 없는건지, 앞으로 뭐가 달라지는지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싣는 순서

  • 대환대출이란? 쉽게 설명 좀...

  • 월 수입의 30% 이상을 대출 원리금에 내고 있다면 꼭 읽으세요.

  • 일단 신용대출이라도 더 좋은 조건으로 갈아타세요. Feat. 핀다

  • 앞으로 뭐가 달라지는 거며, 미리 따져볼 순 없나요?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 바로가기



대환대출 플랫폼이 대체 뭔지 정말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일단, 대환대출의 의미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대환대출이란, 말 그대로 대출을 바꾸는 거예요. 기존 대출에서 더 좋은 조건의 대출로 갈아타는 거죠.


예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여기 지난해 3월에 A은행의 연 금리 8%, 3000만원의 대출을 계약한 창연님이 있어요. 창연님은 고정금리가 아니었던 터라, 기준금리가 무려 2.5%p나 올라간 지난 한 해 동안 창연님의 대출금리도 무려 3%p 높아져서 11%의 대출 금리 부담을 갖게 됐어요.


대출 기간도 1년으로 설정돼 있어서, 기간이 얼마 안 남았기에 연장을 해야 하는데요. 이대로 가다가는 월 이자로만 30만원씩 지출하게 생긴 창연님. 더 좋은 대환대출 조건으로 갈아타기 위해 대출 비교 플랫폼에 접속하여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이 나올지 확인해 무려 5%p 금리를 낮춰 갈아탔다고 합니다. 월 이자 지출을 절반 가까이 낮춘 셈이에요.



이렇듯 국민의 채무부담을 낮춰주는 대환대출. 사실 실제로 대환대출을 하려면 너무 어렵고 복잡하기만 했는데요.


기존의 대출을 새롭게 받을 대출로 ‘갚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금융사에서도 대환대출 상품을 바로 내어주기가 쉽진 않았어요. 이 고객이 실제 대출을 갚았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고객은 심지어 두 개의 은행을 번갈아가며 대출을 빌리고 갚는 행위를 이어가야 했거든요.


그래서, 정부는 지난해부터 본격화된 높은 금리의 대출 시장에서 국민을 구제할 방침 중 하나로 플랫폼을 통한 대출 갈아타기 시장 활로를 개척하는 것으로 잡았어요.


특히, 금융당국은 과점 은행 체제의 대안으로 대환대출 플랫폼을 주목(기사 링크)하고 있어요. 본인 계좌가 있는 분이라면 당연히 5대 시중은행(농협, 신한, KB국민, 우리, 하나) 중 하나의 계좌를 갖고 계실 겁니다.


시중은행은 단어 뜻 그대로 시중에 널려있다는 의미로, 1금융권 중에서도 대표되는 금융사죠. 시중은행 못지 않게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을 갖고 있는 지방은행과 외국계 은행은 특히 수도권 지역에서 시중은행만큼의 점포 수가 없기 때문에 접근성이 낮기도 했고요. 이렇듯 특정 은행 쏠림현상이 비교 플랫폼을 통해 바뀔 수 있다는 의미예요.



월 수입의 30% 이상을 대출 원리금에 쏟고 있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합니다.


재테크 전문가들은 매월 갚아야 할 주택 관련 대출금을 월 수익의 30% 이하로 유지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러나 지난해 고금리 쇼크를 맞으며 월 수입의 절반 가까이 대출 원리금으로 납부하는 분들이 늘었어요.


주택 관련 대출은 LTV(담보인정비율) 규제 및 DSR 규제 등으로 집값을 충당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죠. 이럴 때에는 비교적 규제를 덜 받는 2금융권으로부터 신용대출을 받아서 부족한 금액을 채울 수밖에 없어요. 이럴 경우 여러 개의 금융사로부터 대출 계좌를 갖게 되는 다중채무자가 되기 십상이죠.




일단, 신용대출이라도 더 좋은 조건으로 갈아타세요.


핀다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65개 금융회사의 300여개 대출을 개인 맞춤형으로 비교, 추천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어려운 대출을 어떻게 골라야할지 막막한 분들은 핀다에서 본인의 상황에 더 잘 맞는 대출로 손쉽게 갈아타고 있습니다.

고금리에-급증한-대환대출-표
자료: 핀다 DB

핀다를 통해 대환 대출에 성공한 분들은 지난 해 1분기와 대비해 509건에서 5,660건으로 10배 급증했고, 그 금액 역시 95억에서 1,079억으로 10배가량 늘었죠. 이 분들은 평균 4.61%p 금리를 낮추고 평균 950만원의 한도를 올려 성공적인 대출 갈아타기를 해내셨어요.



대출을 갈아타기 전에 어떤 게 좋은지 미리 따져볼 순 없나요?


😍 미리 따져볼 수 있어요! 핀다에서 대환대출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도록,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를 선보였습니다.

핀다-업계-최초-대출-갈아타기-계산기-오픈-뉴스기사

사례를 통해 알아볼까요?

대출-갈아타기-사례-표

이 고객님은 대출을 두 개 가지고 있어요. 둘 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으로 갚고 있으며, 대출 만기일은 2년 뒤입니다. 두 대출의 합계는 2500만원이며, 각각 연 이율 10%, 15%씩 갖고 있네요. 만약 두 대출을 하나로 통합해서 총 금액은 갖지만 연 금리를 낮추게 된다면, 월에 얼마를 아낄 수 있을까요? 또한 대출기간을 지금보다 조금 더 길게 설정하게 된다면 월 상환금액이 훨씬 더 낮아지겠죠? 기간이 길어지면, 분담금액은 내려가니까요.


실제로 이 고객님은 월 118만8,749원의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고 있었는데요, 갈아탈 대출 조건으로 대출을 갈아탈 경우, 월 상환 금액을 382,069원 아껴서 80만6천원 수준으로 낮출 수 있게 됩니다.



계산 결과를 확인했으면, 이제 실제 이러한 조건의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점검해봐야겠죠?



 

자주 묻는 질문은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대환대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여러 개의 대출이 있어요. 이럴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기존 대출은 제가 직접 갚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