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환대출이란? 새로운 대출을 받아 이전의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으로, 높은 금리의 대출을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타는 것을 말해요. 채무가 분산되어 있는 다중채무자나 높은 대출 이자에 부담이 큰 분들께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이죠.
여러분은 몇 개의 대출을 갖고 계시나요?
주택 담보 대출, 마이너스 통장, 신용 대출 등…
많은 분이 갖고 계시는 흔한 대출들이죠.
하지만 이 모든 걸 다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면, 높은 이자를 고민할 수 밖에 없는 *다중채무자 입니다.
*다중채무자란? 3개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은 사람을 말해요.
다중채무자가 금리를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대출 갈아타기’

매 월 높은 이자를 감당해야 하는 수 많은 다중채무자 분들은 이자 걱정을 덜기 위해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를 시도하는데요. 다중채무자가 대환대출을 하기 위해선 불가피하게 대출을 쪼개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중채무자에게 대출 쪼개기란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이미 여러 개의 대출을 갖고 있을뿐더러 대출의 개수가 더 늘어나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니까요.
오늘 [대출 갈아톡]의 주인공인 강진호님(가명) 역시 여러 건의 대출을 가진 다중채무자입니다.
강진호님은 감당하기 힘든 금리를 해결하기 위해 대출 갈아타기를 시도했지만,
금리를 낮추기 위해선 대출을 2개로 쪼개야 한다는 안내를 받고 대출 갈아타기를 거의 포기하셨다고 해요. 😥
금리를 낮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채무를 통합해 갈아타는 채무통합 대환대출을 원했거든요.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이 뭐야?👉 '대환대출이란' 콘텐츠에서 한 번 더 짚고 가세요.
하지만 강진호님은 핀다를 통해 이 고민을 해결했습니다.
핀다에서 대출을 쪼개지 않고도 예상했던 금리보다 더 낮은 금리로 통합대출 갈아타기에 성공한 것이죠. 🙂
[핀다 갈아톡]에서는 핀다 사용자 강진호님과 대출 갈아타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봤습니다.

다중채무자의 성공적인 대출 갈아타기 (feat. 채무통합 대환대출)
❓ 안녕하세요! 강진호님. 최근 대환대출에 성공하셨다고요. 대환대출 전 상황은 어떠셨나요?
🙎♂️ 자녀가 곧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었고, 아이 입학과 맞물려 이사도 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돈 들어갈 곳이 많을 때였죠.
이 당시에 갖고 있던 대출은 주담대와 마이너스 통장, 이렇게 2개였는데 추가로 신용대출을 받았어요. 그런데 이 대출의 금리가 너무 올라서 부담이 큰 상황이었습니다.
❓ 실례지만 신용대출을 받으신 이유는 뭔가요?
🙎♂️ 솔직히 말하면 투자 목적이었어요. 그 당시엔 흔히 말하는 ‘빚투’를 너도 나도 하는 분위기였거든요. 저 역시 잠깐 빚을 지더라도 투자로 큰 수익을 내는 게 더 중요한 거라 생각했어요. 처음 받을 때부터 금리가 높았지만, 금방 갚을 돈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죠. 😥 하지만 수익률은커녕 원금 회수도 불가능한 상황이 됐고, 이자만 끊임없이 오르는 막막한 상황에 놓이고 말았어요.
❓ 신용대출은 어디서 얼마 정도 받으셨나요
🙎♂️ OO캐피탈에서 3,400만 원 정도 받았어요. 원리금 균등 방식으로 원금을 3,100만 원까지 줄이기는 했는데, 이자는 계속 올라 14%를 찍더라고요. 금리가 10%가 넘으니 매달 나가는 이자를 감당하기가 정말 힘들었어요. 3개의 대출, 특히 14%의 높은 금리의 신용대출 때문에 주말엔 아르바이트까지 해야 했어요. 어떻게든 이 답답한 상황을 해결하고 싶어서 저금리대환 방법을 찾던 중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를 알게 됐고, 조회 후 핀다를 통해 대출을 바로 갈아타게 됐죠.
나도 대출 갈아탈 수 있을까? 👉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로 확인하세요!
❓ 대출 갈아타기로 이자를 얼마나 줄이셨나요?
🙎♂️ 14%대에서 9%대로 낮췄어요. 대환대출을 하더라도 최대 4% 정도쯤 줄일 거라 생각했는데, 5%나 낮춰 월 이자만 14만 원 가까이 줄였어요. 사실, 대출을 3건이나 가지고 있어서 대출 갈아타기가 쉽지 않을 거라 생각했거든요. 실제로 이전에 다른 플랫폼으로 대환 대출 조회를 했을 때, 금리를 낮추는 방법으로 대출을 각각 3%, 4%대로 쪼개는 방법을 안내 받았어요. 하지만 대출 개수를 여기서 더 늘리긴 싫었어요. 여러 개의 대출로 신용점수도 많이 낮아졌고, 대출 개수를 늘리는 과정도 너무 복잡하잖아요. 대출을 서로 다른 기관에서 새로 받으려면 각각 2번 이상은 방문해야 하는데, 그럴 여유도 없었거든요. 무엇보다 대출 개수를 늘리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커서, 무조건 통합대출 갈아타기를 원했어요. 통대환 할 방법을 여기저기 찾다가 핀다를 선택하게 됐어요.
대환대출,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 대출도 갈아탈 수 있다 에서 확인하세요!
❓ 대출을 쪼개지 않고도 이자를 크게 줄이셨네요.
🙎♂️ 맞아요. 예상했던 것보다 금리가 낮아서 고민할 필요가 없었던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대출 개수를 늘리지 않고도 통합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았죠.
또,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바로 갈아탈 수 있다는 점도 시간이 부족한 제겐 큰 장점이었고요. 그래서 핀다로 대출을 조회한 당일, 망설임 없이 대출 갈아타기를 했어요.
❓ 묶여있는 주담대 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은 어쩔 수 없지만 금리가 가장 높았던 신용대출만큼은 해결되어서 숨통이 좀 트이셨을 것 같아요.
🙎♂️ 네. 숨통이 조금 트이는 동시에 ‘왜 진작 하지 않았나…’ 하는 반성도 들더라고요. 사실, ‘대출은 한 번 받으면 끝’ 이라는 생각에 높은 금리의 대출을 그저 묵혀 놓기만 했어요. 솔직히 귀찮았거든요. 하지만 그사이 금리는 겉잡을 수 없이 올랐고, 부담감이 커질대로 커진 후에야 대출 갈아타기를 시도했죠.
대출 이자가 오르는 것만 걱정했지 대출을 스스로 줄일 방법에 대해 생각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직접 대출을 갈아타고, 실제로 이자를 5%나 줄이니 ‘대출은 아는 게 돈’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 지금이라도 성공적인 대환대출을 하셔서 다행입니다. 대출을 갈아타신 후에도 핀다에 자주 접속하시나요?
🙎♂️ 네. 사실 갈아타기 전에 잠깐이지만 이자를 몇 번 연체한 적이 있거든요. 그런데 이자가 줄어드니 연체할 가능성도 줄었을뿐더러 이자 상환 날에 맞춰 알림을 잘 주더라고요. 저는 이 알림이 올 때마다 핀다에 접속해 이번 달 나갈 이자와 남은 원금들을 확인하고 있어요. 또, 다른 대출 상품은 없는지, 제 신용점수는 올랐는지도 자주 확인하고 있어요. 대출 갈아 타기에 한 번 성공하니, 다음엔 남은 마이너스 통장도 해결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기더라고요. (웃음) 언젠가 핀다를 통해 주담대까지 모두 갈아탈 수 있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여러 개의 대출을 갖고 계신 고객님의 성공적인 대환대출 후기를 전해드렸습니다.
높은 금리로 힘들어하던 고객님은 대출 개수를 늘리지 않고도 생각했던 것 금리보다 훨씬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타기에 성공하셨죠.
대출을 하나라도 갖고 계신 분이라면 👉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를 통해 성공적인 대출 환승 플랜을 세워보세요.
핀다가 도와드릴게요.🙂
나도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을까?
궁금하시다면, 핀다에서 여러분의 대출을 비교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