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갈아타고 월 14만원 아꼈어요"
- 도하 유
- 2023년 7월 5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4년 3월 27일

💡잠깐, 꼭 챙겨 봐야 할 이전 이야기가 있어요!
놓치면 안 되는 절약 방법 3가지에 이어, 대출자라면 꼭 알아야 할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에 대해 핵심만 요약해 드릴게요.
☑️ 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가 무엇인가요?
기존 대출을 더 좋은 조건의 대출로 바꿀 수 있는 제도예요. 2023년 5월부터 온라인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핀다 등의 대환대출플랫폼을 통해 은행별 금리 비교부터 대출 갈아타기까지 한 번에 실행할 수 있게 됐어요.
☑️ 대출 갈아타기로 절약이 가능한가요?
가능해요. 높은 금리의 대출을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경우, 매달 지출되는 이자를 줄일 수 있어요. 적게는 커피값, 많게는 월급만큼 줄일 수 있는데요. 비교적 금액이 크기 때문에 대출자에게는 가장 좋은 절약 방법이에요.
☑️ 대출 갈아타기로 실제 이자를 줄인 경우가 있나요?
그럼요. 대환대출플랫폼 핀다 고객분들은 대출 갈아타기로 금리를 평균 4.59%(2022 기준) 낮췄어요. 그리고 이 가운데 8번의 대출 갈아타기로 이자를 10% 이상 낮춘 분, 14%대의 금리를 9%대로 낮춰 월 이자만 14만원 가량 줄인 분 등 5% 이상의 이자 줄이기에 성공한 분들도 많아요.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볼까요?
사례의 주인공은 대출 갈아타기로 월 이자 14만원을 줄인 강진호님(가명)이에요. 진호님은 여러 건의 대출을 가진 다중채무자로 감당하기 힘든 금리 때문에 고민이 많으셨다고 하는데요. 핀다를 통해 예상보다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타기를 성공하셨다고 해요. 진호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게요!
💭 안녕하세요, 진호님! 대출을 갈아타기 전 상황은 어떠셨나요?
🙎♂️ “자녀가 곧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었고, 아이 입학과 맞물려 이사도 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돈 들어갈 곳이 많을 때였죠. 당시에 갖고 있던 대출은 주택담보대출, 마이너스 통장, 신용대출 이렇게 3개였는데요. 신용대출의 금리가 너무 올라서 부담이 큰 상황이었습니다.”
💭 신용대출은 어디서 얼마 정도 받으셨나요?
🙎♂️ “OO캐피탈에서 3,400만 원 정도 받았어요. 원리금 균등 방식으로 원금을 3,100만 원까지 줄이기는 했는데, 이자는 계속 올라 14%를 찍더라고요. 금리가 10%가 넘으니 매달 나가는 이자를 감당하기가 정말 힘들었고, 주말엔 아르바이트까지 해야 했어요.”
💭 대출 갈아타기로 이자를 얼마나 줄이셨나요?
🙎♂️ “14%대에서 9%대로 낮췄어요. 대환대출을 하더라도 최대 4% 정도쯤 줄일 거라 생각했는데, 5%나 낮춰 월 이자만 14만 원 가까이 줄였어요.”
☑️ 대출 갈아타기, 어떻게 하는 건가요?
간단해요. 우선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로 얼마나 절약할 수 있는지 꼼꼼히 확인한 후에, 가장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타면 끝인데요. 계산부터 갈아타기까지 한 번에 하고 싶다면, 아래👇 핀다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