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버스(8월⋅300원)와 지하철(10월⋅150원) 기본요금이 오를 거라는 소식 들으셨나요? 매일 고정으로 나가는 교통비는 은근히 부담되는 지출 항목인데요. 그런 교통비를 1년에 최대 80만원까지 절약할 수 있는 교통카드가 있다고 해요!
🔎 알뜰교통플러스 카드란?
정부와 카드사가 손잡고 교통비 절감과 도보⋅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만든 제도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줘요.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는 교통카드인데요.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어요.
💡 이런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예요!
• 대중교통비가 부담되는 분
교통비를 1년에 최대 80만원까지 절약할 수 있어요.
☑️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출발지나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가 800m 미만이라면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마일리지가 적립되고요. 800m 이상이면 교통비에 따라 최대 마일리지가 적립돼요.
예를 들면 김핀다씨*는 회사에 출근할 때 지하철 한 번 이용으로 마일리지 350원+카드사 150원(지하철 1,500원의 10%)이 적립되어, 총 500원을 절약할 수 있어요.
*만 30세 청년, 도보 이동 거리 800m이상, 카드사 할인 혜택 10%로 가정
마일리지는 월 60회까지 적립이 가능하며, 월 15회 미만은 자동 소멸돼요. 환경 관련 기념일(식목일, 물의 날)이나 미세먼지 저감 조치일에는 마일리지가 2배로 지급되니 이 점도 놓치지 마세요!🍯
☑️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
1️⃣ 알뜰교통카드 신청하기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2️⃣ 알뜰교통카드 회원 가입하기
실물 카드를 받은 후, 회원가입을 해야 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만 19세 이상만 회원가입할 수 있으며 휴대폰 본인인증과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이 필요해요.
🔑 알뜰교통카드 사용 방법
출발지에서 나와 ‘출발하기’ 버튼을 눌러요.
🚶♂️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버스・지하철역)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해요.
🚌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요.
🚲 대중교통 하차지점부터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해요.
도착지에서 ‘도착하기’ 버튼을 누르면 마일리지가 적립돼요. (대중교통 이용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
핀다위키 에디터의 금융 정보 소개, 어떠셨나요? 빨리 쓸수록 이득인 알뜰교통카드, 신청하기에 앞서 나에게 딱 맞는 카드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17종의 카드를 비교⋅정리해놓은 ‘매일 할인받는 알뜰교통카드 추천 TOP 5’가 준비되어 있으니, 이어서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