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장님이 꼭 알아야 하는 세금 절약 Q&A


개인사업자-썸네일

안녕하세요, 사장님 🙂


사업 경영에서 매출보다 중요한 게 바로 새어나가는 세금을 줄이는 건데요. 절세와 관련하여 사장님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만 콕콕 집어 Q&A로 정리했어요!



Q1. 사업용 계좌/카드 꼭 필요한가요?


A. 사업용 계좌 개설은 대상자만 의무이고, 카드 발급은 대상에 관계없이 의무가 아니에요.


계좌의 경우 ‘복식부기의무자’에 해당된다면 반드시 사업용 계좌를 만들고 국세청(홈택스)에 등록해야 해요. 만약 대상자임에도 등록하지 않는다면 가산세 부담과 세액감면 제외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요.

표_1

사업용 계좌와 카드는 홈택스에 등록하여 사용할 경우, 부가세 신고 시 필요 정보가 누락되는 걸 막을 수 있고 세금 신고를 간편하게 할 수 있으니 사용하는 걸 추천드려요.


Tip 계좌와 카드는 신규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것을 홈택스에 등록하면 사업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Q2.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 사용하면 뭐가 좋은가요?


A. 현금영수증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어요. ① 현금영수증이 필요할 때 번거롭게 사업자 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현금 결제 이후 카드만 제출하면 되고요. ② 카드번호 외 다른 정보가 수록되어 있지 않아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없어요.


현금영수증은 부가세를 신고할 때 매입세액 공제 ‘증거’로 활용할 수 있으니 잘 챙겨놓는 게 중요해요.


Tip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는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앱(손택스)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



Q3. 세금계산서 꼭 받아야 하나요?


A. 세금계산서는 절세를 위해 발급받는 것이 좋아요. 세금계산서 발행을 요구하면 부가세 10%를 별도로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은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비용 지출 증빙이 되므로 종합소득세 등에 대한 세금을 절약할 수 있어요.



Q4. 개인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소득⋅세액공제는 없나요?


A. ‘인적공제*’를 확인해 보세요. 부양가족 요건을 충족한다면 기본공제로 1인당 150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고, 추가공제도 적용돼요.

*인적공제란 조건에 해당하는 부양가족만큼 소득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해 주는 것을 말해요.

표_2

이 외에도 국민연금보험료와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소득공제, 연금계좌 세액공제 등이 있으니 신고서를 작성할 때 조건에 맞는 항목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핀다의 콘텐츠는 참고 목적으로 제공되며, 콘텐츠 내용의 정확성과 적법성에 대해 보증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카드_수수료_환급_콘텐츠_랜딩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