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출 거절, 원인에 따라 해결 방법이 달라요
1️⃣ 대출이 거절되는 이유
신용점수도 낮지 않고 소득도 일정한데 대출이 거절된다면, 대출 한도(DSR⋅총 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가 초과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개인이 1년간 버는 돈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를 정부가 규제하기 때문인데요. 소득에 비해 갚아야 할 대출 원리금(원금+이자) 비율이 40%를 초과하면, 더 이상 부채를 갚을 수 있는 여유가 없다고 판단되어 대출이 제한될 수 있어요.
2️⃣ 대출 한도 여유롭게 만드는 법 4가지
① 대출기한을 연장하세요
기존 대출의 상환 기간을 연장하면 매년 갚아야 하는 비용이 줄어, DSR에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가 높아져요. 물론, 대출을 연장한 기간만큼 총 이자액 부담이 늘어나므로,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는 꼼꼼히 비교해 봐야 해요.
예를 들어, 집을 사기 위해 5억원을 4% 금리로 빌린다면, 10년의 경우에는 연간 내야 하는 원리금이 6천만원인데요. 40년으로 연장하면 연간 원리금이 2천4백만원으로 줄어, 원리금 차액만큼 대출 한도를 더 확보할 수 있어요.
② 채무통합을 활용하세요
채무통합은 여러 개의 대출을 하나로 합치는 건데요. 1천만원짜리 3개의 대출이 있다면, 3천만원짜리 1개의 신규 대출을 통해 기존 대출을 정리하는 거예요.
이렇게 대출 개수가 줄면 추가 대출 가능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통합하는 과정에서 대출 한도를 높일 수 있어요.
③ 마이너스통장은 해지하세요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통장이 있다면 해지하거나 해당 통장을 이용해 대출을 받는 것도 방법이에요. 마이너스통장은 한도만큼 대출로 잡히기 때문인데요.
만약 5천만원 한도의 마이너스통장에서 1백만원만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5천만원 대출받은 것으로 집계되어, 그만큼 대출 한도가 줄어요.
④ 담보대출을 확인하세요
소유하고 있는 차량이나 주택 등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다면,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액을 상환할 보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부채가 많아도 대출이 가능해요.
나의 대출 한도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