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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품보다 훨씬 효율적인 상권분석 팁

  • yoonkyung3
  • 2023년 11월 28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3년 12월 28일


상권분석_썸네일

🧐‘어디에 가게를 열어야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을까?


좋은 입지를 찾기 위해 끙끙 골머리를 앓아본 기억, 예비 사장님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실 듯해요.


그도 그럴 것이, 입지창업의 성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죠.


메뉴∙가격∙인테리어 등과 달리, 입지는 한 번 정해서 터를 잡은 이후엔 돌이키기 어렵거든요.


문제는, 나에게 딱 맞는 ‘좋은 입지'를 정하는 게 너무나도 어렵다는 거예요.


좋은 입지를 찾기 위해선 유동인구, 접근성, 시장 규모, 임대료 등 수많은 조건을 고려해서 상권분석을 해봐야 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정보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터라, 어떻게 검색해야 할지조차도 막막해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오픈업은 이런 예비 사장님들의 고민을 함께 해결해드리기 위해 시작됐어요.


오픈업 💡 상권분석에 가장 필요한 정보를, 💡 가장 풍부하게, 💡 누구든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 무료로 제공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상권분석의 3가지 핵심 포인트,

오픈업에서 찾아보는 법을 쉽게 알려드릴게요.



상권분석 #1

지역 탐색하기


가장 먼저, 마음 속에 두고 있는 지역이 있다면?

수많은 돈과 시간을 들여 발품을 팔지 않아도 오픈업을 통해 쉽게 탐색해볼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상권이 얼마나 활성화 돼 있는지, 주 고객은 누구이며 언제 가장 많이 찾는지 궁금하실 거예요. 그래야 가게의 전반적인 콘셉트와 타깃을 정하고, 이를 토대로 메뉴와 인테리어도 구체화할 수 있을 테니까요.


오픈업에서 관심 있는 상권을 설정하면, 이러한 정보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어요.


오픈업_상권분석_이용화면_1

해당 상권에서 가장 결제를 많이 하는 성별과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결제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요일과 시간대는 언제인지 모두 제공해드리고요.


오픈업_상권분석_이용화면_2

이런 정보를 음식/소매/오락/교육 등 세부 업종으로 따로 떼어내서 볼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음식점을 준비 중인 사장님이라면 이렇게 탐색을 마치고 가게를 시작하실 수 있는 거죠.

  • 📊특별한 성수기∙비수기 없이 1년 내내 상권 매출이 고름

  • 🧑‍🤝‍🧑상권 전체는 60대 여성이 주 고객이나, 음식점은 50대 유자녀 남성이 주로 찾는 편

  • 🕰특히 금∙토요일 점심 결제가 활발




상권분석 #2

창업비용∙목표 매출 정하기


자, 이제 어느 정도 사업 아이템에 윤곽이 잡혔다면? 구체적인 예산 계획을 세워봐야겠죠.


여기서 예비 사장님들이 흔히 겪는 어려움이 있어요. 창업한 지인들의 얘기를 들으며 참고해보려 해도, 가게를 열 때 필요한 돈은 입지마다 천차만별로 차이를 보이기 마련이거든요.


그래서 오픈업 ‘외식업 창업 계산기’에서는 사장님의 입지에 딱 맞춤화된 창업비용을 대신 계산해드리고 있어요.


염두에 둔 상권과 업종, 매장 형태를 간단히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예상 창업비용이 바로 나오는데요.

사장님이 선택한 상권의 임대료, 보증금, 인테리어 비용 등 여러 데이터를 모아 계산한 결과이니 꼭 참고해보시면 좋겠죠.


오픈업_상권분석_이용화면_3

예산계획이 여기서 간단히 끝나면 좋겠지만…

사실 창업비용보다도 ‘가게를 계속 유지하려면 얼만큼의 매출이 나와야 할지가 가장 필요하고, 또 제일 궁금해 하실 정보일 거라고 생각해요.


통상 가게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려면, 3영업일 안에 한 달 임대료만큼의 매출이 나와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 또한 오픈업에서 계산해드리고 있어요.


오픈업_상권분석_이용화면_5

💡 팁 하나 더!

목표 매출액으로는 얼마를 정하면 좋을지뿐만 아니라,

‘30대 남성' ‘20대 여성’ 등 매출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우리 가게의 '예상 VIP'도 확인해보실 수 있답니다.




상권분석 #3

배달 깃발 꽂기


마지막으로, 매장 영업보다는 배달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시는 예비 사장님들도 계실 거예요. 이미 가게를 운영 중인 사장님들도 새로운 배달 전략을 고민 중이실 수 있고요.


배달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배달앱에서 좋은 곳에 깃발을 꽂아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고민 역시 오픈업 ‘깃발 최적화’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

계획 중인 깃발 위치를 입력하면, 오픈업만의 분석 결과를 제공해드리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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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결과 ‘깃발 위치가 아쉽다’고 나온다면, 이어서 최적화를 진행해보세요.


어디로 깃발을 옮기면 좋을지, 그럴 경우 매출이 얼마나 늘어날 수 있을지 등 사장님을 위한 맞춤 전략까지 함께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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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해볼까요?

오늘 내용을 요약해보면,

오픈업에서 검색을 하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해보실 수 있는 거예요.


오픈업_상권분석_정보요약

‘위기의 자영업자' ‘자영업자, 허리띠 졸라맨다’

뉴스에선 무서운 내용의 헤드라인이 쏟아지곤 하죠. 기죽을 필요는 전혀 없지만, 매해 수많은 사장님들이 쓰디쓴 실패를 삼키시는 것 또한 사실이에요.


이 글을 읽는 예비 사장님이 누구보다 든든한 첫 걸음을 떼실 수 있도록, 오픈업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데이터로 도움을 드리고자 해요.


언제 어디서나 발품 없이도 찾아볼 수 있는,

내 가게에 가장 필요한 정보. 오픈업에서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오픈업_보러가기_버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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