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대출 고민 ‘이렇게’ 풀어보세요

대출_고민_솔루션_썸네일

혹시 대출을 망설이고 계시나요?


대출 조회는 했는데, 막상 받으려니 고민되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죠. 더 낮은 금리는 없는지, 괜히 불리한 조건으로 받는 건 아닌지 생각 많으실 텐데요.


이런 고민들 아래에서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드릴게요.




🤔 “금리가 너무 높은 것 같은데”


대출이 고민되는 가장 큰 이유는 금리인데요. 생각보다 금리를 낮출 수 있는 기회는 많아요.


◾ 대출받기 전이라면  ‘신용관리’와 ‘정부지원대출’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요. 특히 조건이 좋은 제1금융권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신용점수를 충족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많아요.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으로는 ① 결제대금 연체하지 않고 잘 납부하기 ② 신용카드 한도 30% 이내로 사용하기 ③ 2⋅3금융권 대신 1금융권 이용하기 ④ 주거래은행 만들어서 꾸준한 거래실적 쌓기 등이 있는데요. 핀다의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복잡한 절차 없이 클릭 한 번으로 점수를 올릴 수 있어요.


정부지원대출도 도움이 돼요. 대표적으로는 주택도시기금디딤돌⋅보금자리론서민금융진흥원햇살론이 있는데요. 일반 대출과는 달리 저신용⋅저소득자분들도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에요. 주택도시기금의 경우 우대 조건에만 해당된다면 금리 1% 대로 적용되는 상품이 있으니, 혜택도 잊지 말고 꼭 챙겨 보세요.



◾ 대출받은 후에는 ‘갈아타기’와 ‘금리인하요구권’


대출갈아타기는 기존의 대출을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타는 거예요.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 모두 가능한데요. 핀다에서 갈아타기에 성공한 분들은 평균 금리를 4.59% 낮췄고, 10% 이상 줄인 사례도 있다고 해요.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 고객이 ‘신용상태가 개선되었을 때 금리를 낮춰달라고’ 은행에 요구할 수 있는 권리예요. 대출받은 금융사에 필요한 서류만 제출하면 끝인데, 이렇게 간단한 절차만으로도 많게는 2%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해요.


💡 금리 선택 팁 : 금리 상승기에는 고정금리를, 인하기에는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게 유리한데요. 금리가 언제, 얼마나 떨어질지 모르는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이자가 적은 고정금리를 선택하고, 금리가 떨어지면 갈아타는 게 안정적이에요.




😥 “필요한 돈보다 한도가 적네…”


필요한 돈은 5천만 원인데 한도가 2천만 원이라면 정말 난감하죠. 이때 생각보다 쉽게 한도를 높일 수 있어요.


◾ 이미 받은 대출이 있다면 ‘상환기간 연장’


대출의 상환 기간을 연장하면 매년 갚아야 하는 비용이 줄어, 대출 한도에 여유가 생기는데요. 그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가 높아져요. 물론, 대출을 연장한 기간만큼 총 이자액 부담이 늘어나므로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는 꼼꼼히 비교해 봐야 해요.


예를 들어, 집을 사기 위해 5억 원을 4% 금리로 빌린다면, 10년의 경우에는 연간 내야 하는 원리금이 6천만 원인데요. 40년으로 연장하면 원리금이 2천4백만 원으로 줄어, 원리금 차액만큼 대출 한도를 더 확보할 수 있어요.



◾ 자동차 등 담보가 있다면 ‘담보대출’


담보대출은 담보의 시세로 대출 조건이 결정되기 때문에, 신용대출보다 한도가 높은 편이에요. 핀다에서는 신용대출보다 자동차담보대출의 한도가 1-2천만 원 더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정 상품은 최대한도가 1억 원이나 된다고 하니, 목돈이 필요할 때는 먼저 알아보는 걸 추천드려요.




🙄 “이미 대출이 있어서 좀 부담스러운데”


대출이 늘어나면 빚이 순식간에 불어날까 걱정돼 대출을 또 받기가 어렵죠.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방법이 있어요.


◾ 대출 줄여주는 ‘채무통합’


채무통합은 말 그대로 여러 개의 대출을 하나로 합치는 거예요. 만약 1천만 원짜리 3개의 대출이 있다면, 3천만 원짜리 1개의 신규 대출로 갈아타고 기존 대출을 정리하는 거죠. 이렇게 대출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대출 한도를 높이거나 금리를 낮출 수도 있는데요. 대출 4개를 1개로 통합하고 월 이자를 35만 원 줄인 사례도 있어요.




🧐 “이 조건이 최선일까?”


나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알려주는 계산기가 있어요.


◾ 똑똑하게 받고 싶다면 ‘대출 계산기’


우선 대출이자계산기는 매달 갚아야 하는 대출 원금과 이자가 얼마인지 알려주는 계산기인데요. 총 상환액을 미리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유리한 상환 방식과 기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미 대출을 받았다면 대출갈아타기계산기로 더 좋은 조건의 상품을 찾을 수도 있어요. 기존 대출 정보를 입력하면, 갈아탔을 경우에 아낄 수 있는 월 납입금과 총 이자를 계산해 줘요.




대출을 망설이게 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한데요. 나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활용해서 유리한 대출 조건을 만들어 보세요!👇


 
최저금리_보러가기_버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