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나 핸드폰 액정이 깨져서 핸드폰이 먹통이야. 메신저로 통장비밀번호 좀 알려줘”
“OOO님은 버팀목 자금 플러스 등 정부 지원에 의한 대출 지원 대상자입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대출 신청하세요”
최근 혹시 이런 내용의 메시지를 받아보셨거나 혹은 가족들에게서 받았다는 말 들어보신 적 있나요?
요즘 들어 메신저/문자를 이용해 ‘나’, ‘우리’를 사칭한 피싱이 기승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우리가 사용하는 기술이 발전할수록 피싱 사기 사례도 점점 더 교묘하게 우리 삶에 파고 들고 있습니다.
사실 피싱 범죄에 대해서는 이제 많이들 익숙하게 알고 계신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2021년 9월,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2021년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현황’을 살펴보면 올 상반기 전체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전년 대비 46.4% 줄었지만, 메신저 피싱 피해액은 전년대비 165.4% 증가한 466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피해액은 줄어들었어도 수법이 다양하고 교묘해지고 있어 피해자도 본인이 사기 피해자라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 범죄 유형 먼저 짚고 가세요!
늘 새로운 방법으로 등장하는 피싱 사기 범죄! 평소에 알아두고 대비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범죄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특히 요즘 기승을 부리는 대출 사기 범죄 유형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 이런 경우, 조심하세요!
피싱 사이트 클릭이나 계정 해킹 유도하는 경우 1) 허위로 해외 승인 결제 문자나 택배 반송 문자를 보내 문자에 포함된 URL을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금융정보를 해킹 당하는 경우. 2)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해 명의도용, 정보유출을 명목으로 피해자를 피싱 사이트로 유도하여 금융정보를 해킹한 뒤, 피해자 명의의 예금 인출 및 대출 실행하는 경우.
메신저 상에서 지인, 가족 사칭하는 경우 아들, 딸을 사칭해 문자메시지를 먼저 보낸 후 휴대폰이 고장나 메신저만 가능하다며, 본인인증을 위한 신분증 사진이나 신용카드 번호와 같은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상품권 대리 구매를 요청
🚫 이런 문자, 조심하세요!
고금리 대출, 저금리로 바꿔주겠다는 문자가 왔다면 주의하세요!
📩 "고금리 대출, 저금리로 바꿔드릴게요!"
김핀다씨는 A금융그룹으로부터 최대 2억까지 고정금리 2%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안내 문자를 받았습니다. 이미 B저축은행에서 19%대의 고금리 신용대출을 받고 있던 김핀다씨는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에 해당 번호로 연락을 했습니다. 그러자 A금융그룹은 A은행 앱을 보내며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신분증을 찍어 모바일 메신저로 보내라고 요구했어요. 김핀다씨는 바로 시키는대로 했죠.
그러자 A금융기관 관계자는 “신용등급이 5등급으로 이자는 3%대, 5000만원 대출이 가승인 되었으니 B저축은행을 먼저 갚아야한다 며, 다음날 오전 본점에서 전화가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음날 정말 B저축은행에서 대출을 상환하라고 전화가 오면서 A금융기관에서는 대출이 보류되었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다급해진 김핀다씨는 B저축은행 대표전화로 전화를 걸었고, “A은행을 통해 대환대출을 신청한 사실이 확인되어서 오늘 내로 대출 상환을 해야한다. 약관에 6개월 이내 다른 금융사에 대출을 신청하면 갚아야 한다는 조항이 있다”며 “오늘 내로 갚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하면서 엄포를 놓았습니다.
김핀다씨는 상환압박에 대출금을 상환할 방법이 없어 금융소비자연맹에 긴급히 상담을 요청했고, 그제서야 ‘대출 사기’ 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기단이 알려준 앱을 설치한 이후 부터, 공식 전화번호로 아무리 전화를 걸어도 모든 전화가 대출 사기단에 연결된 것이었습니다.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정부지원대출 등 서민 대출 상품을 위장한 문자를 조심하세요!
📩 정부 지원 상품인 OO론, 지금 상담 신청하세요!"
대출이 필요한 김핀다씨는 조건이 맞는 정부 지원 대출출 상품을 찾고 싶었지만, 자격이 되지 않아 고민하던 중 한 문자를 받았습니다. 정부 지원 상품인 OO론으로 누구나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자였죠. 구체적인 상품명을 꼬집으며,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라는 안내에 다급해진 김핀다씨는 피싱범의 안내대로 은행 앱을 설치했어요.
하지만 어딘지 불안한 기분에 핀다 앱을 켜서 악성 앱 여부를 확인했고, 해당 앱이 악성 앱임을 알게 됐죠.
✅ 더 교묘하고 다양해진 보이스 피싱 수법, 낚이지 않으려면 '이렇게'하세요!
안심번호 서비스로 안전하게 소통하세요.
핀다는 대출 중개 플랫폼 최초로 안심번호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핀다에서는 일반인이 식별할 수 없는 안심번호로 전환해 금융사와 소통하고 있어요.
핀다의 비교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들은 안심번호 사용 여부를 체크할 수 있고, 사용한다는 체크박스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어요. 개인 전화번호 대신 발급된 안심번호는 14일 후 자동으로 없어져요. 14일 전이라도 해당 안심번호를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엔 핀다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바로 해지 할 수 있답니다.
지긋지긋한 영업 전화와 스팸문자 차단도 핀다에서!
핀다에서는 ‘금융 스팸 한방에 차단하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의 영업 목적 광고성 전화와 문자메시지 발송을 차단하는 서비스인데요. 핀다 앱 하단의 ‘더보기’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신청 후 반영까지는 최대 14일이 소요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또한 수신 거부를 한 이후에도 특정 업체에 별도로 수신 동의를 했다면 스팸이 완전히 차단되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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