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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분 늦어진 은행 오픈 공백, 핀다가 채웠다


  • 은행 영업시간 단축 전면화 후 ‘오전 9시~오전 9시 30분’ 한도조회 비중 가장 많이 늘어…대출실행 비중도 36% 증가

  • 평일 사용자 절반 이상, 은행 영업시간 외 한도조회…전년 대비 심야 70.2%, 주말 73.2% 증가

  • ‘24시간 연중 무휴’ 비대면 플랫폼 역할 톡톡…“제약없이 고객 맞춤 서비스 이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해 나갈 것"


핀다로-알아본-24/7-뱅킹-표
핀다가 사용자들의 30분 단위 시간별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공개했다. 2021년 7월, 은행 단축영업 시행 전후 18개월 사이 이용 시간대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대출 중개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 핀다(공동대표 박홍민·이혜민)가 24/7(하루 24시간, 1주일 7일 연중무휴) 뱅킹 서비스 현황을 이용 고객 데이터를 통해 공개했다.

은행 영업시간 단축 전면화 시행 후 오전 9시부터 핀다를 찾은 고객은 13% 늘었다. 2021년 7월 은행 영업시간 단축(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 전면화 이후 2022년 말까지 사용자 한도조회 비중이 가장 많이 증가한 시간대는 ‘오전 9시~오전 9시 30분'(+13%)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실행 시간대로 놓고 봐도 해당 시간대 비중은 단축 전면화 이후 36% 증가했다.

고객 입장에서 은행 영업시간 단축으로 생긴 30분의 공백을 비대면 플랫폼 핀다가 채워준 것이다. 앞서 은행권은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지난 2020년부터 간헐적으로 영업시간을 당초 '오전 9시∼오후 4시'에서 '오전 9시 30분∼오후 3시 30분'으로 단축하다가, 2021년 7월부터 전국 단위로 영업시간 1시간 단축을 확대했다.

요일별로 세분화해서 보면 ‘화요일 오전 9시~오전 9시 30분(+0.32%p)’이 증가 폭이 가장 컸고, 이어 ‘월요일 오전 9시~오전 9시 30분(+0.27%p), 월요일 오후 3시~오후 3시 30분(+0.21%p)’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일 은행 영업시간 외에 핀다 앱에서 한도조회를 한 사용자 비중도 절반 이상인 54.2%로 단축 영업 이전(49.8%)보다 4.4%p가량 높아졌다.

심야시간(오후 11시~오전 5시) 사용자 비율은 10.8%, 주말 사용자 비율은 15.6%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사용자 수도 ▲심야 70.2% ▲주말 73.2% 증가했다. 핀다와 제휴한 금융사 63곳 중 22곳이 주말과 공휴일에도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어, 대출 한도조회부터 실행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대출 중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역할을 톡톡히 해낸 것이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더 나은 조건의 대출을 찾고 불필요한 이자 비용을 줄이려는 고객 분들께 핀다는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열려 있다"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맞춤 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핀다는 업계 최다인 63개 금융사와 제휴하여 직장인,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신용대출 및 담보대출 총 300여개의 대출 상품을 중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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