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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다, 사용자 후기 분석 통해 ‘신속·정확·편리한 서비스’ 입증

  • 작성자 사진: 진우 정
    진우 정
  • 3월 10일
  • 2분 분량

  • 23년 8월부터 25년 3월 초까지 대출 계약 후 자발적으로 남긴 사용자들의 후기 1천여 개 분석

  • ‘신속한 대출 실행’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아…다중채무자, 대환으로 금리 절반 인하 효과 거둬

  • 대출 비교 플랫폼 중 가장 정확한 한도와 금리 제공… 신뢰도 높은 대출 서비스 입증


오픈업 외식업 상권 기상도

대출 중개·관리 핀테크 기업 핀다(공동대표 이혜민·박홍민)가 지난 2023년 8월부터 2025년 3월 10일까지 핀다 비교대출 서비스 사용자들이 남긴 자발적 후기 1천여 개를 분석한 결과, 핀다의 가장 큰 장점으로 ‘신속한 대출 실행’이 꼽혔다고 11일 밝혔다.


핀다에 대출 후기를 남긴 사용자 1천여 명 중 절반에 가까운 사용자(490명)가 ‘힘을 받았다’는 메시지를 선택했다. 이어 322명의 사용자가 ‘감동’을, 168명의 사용자가 ‘좋다’는 메시지를 선택했다.


핀다에 따르면 “대출 심사부터 실행까지 단 10분도 걸리지 않았다”, “주말에도 비대면으로 대출이 가능했다”, “은행 방문 없이 핀다에서 신청하고 바로 입금됐다” 등 즉시 자금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 유용했다는 평가가 많았다.


핀다에서 안내한 금리와 실제 실행 금리가 일치하는 점도 신뢰도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했다. 기존 금융 플랫폼의 경우 예상 금리와 실제 대출 조건이 다를 수 있으나, 핀다는 사용자들이 “핀다에서 안내한 금리 그대로 대출을 받았다”라고 응답해 정확성이 강점으로 부각됐다.


핀다를 통한 대환대출(채무통합) 성공 사례도 다수 확인됐다. 사용자의 후기를 분석한 결과, “카드론과 캐피탈 대출을 2금융권에서 1금융권으로 갈아탔다”, “이자율이 연 16%에서 연 8%로 줄었다”, “대출 개수를 통합해 월 이자 납입 부담이 크게 감소했다”와 같은 사례가 확인됐다.


한 사용자는 “기존에 있던 3개의 대출을 핀다를 통해 1개로 통합했고, 월 납입액이 55만 원에서 12만 원으로 줄어들었다”라고 전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기존 대출 금리가 연 19%였는데 핀다를 통해 연 9%대로 줄이며 신용점수도 대폭 향상됐다”라는 후기를 남기며 핀다의 대환대출 서비스가 이자 부담 절감과 신용점수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핀다 관계자는 “지속되는 경기 침체와 대출 규제 속에서 더 좋은 현금 흐름을 찾기 위한 사용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어 다행이다”라며, “월 상환 금액을 절감하고 싶은 직장인이나 결혼 준비 자금 마련이 고민인 예비 신혼부부, 가게 운영을 위한 자금 대출이 필요한 자영업자 등 사용자들의 상황에 적합한 맞춤 상품을 잘 찾아드릴 수 있도록 핀다는 상품과 서비스 개선에 꾸준히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핀다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77개 금융회사와 손잡고 개인 맞춤형 대출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약 12조 원에 달하는 대출 금액을 중개했으며, 누적 사용자는 313만 명에 달하는 대표적인 대출 전문 플랫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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