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달콤하지만 위험한 소액 대출 '리볼빙'


핀다위키-리볼빙-썸네일

카드 대금이 유독 많이 나온 달에는 카드사에서 '원하는 만큼만 결제할 수 있다'며 '리볼빙' 서비스를 제안하는데요.


급한 불을 끄기에는 좋은 제도 같지만, 자칫 잘 못 사용하면 큰 빚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해요.




💳 리볼빙, 들어보셨나요?

리볼빙은 결제일에 일부만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은 이월해서 갚는 카드 서비스예요. 예를 들어, 이번 달 카드 대금이 200만원이라면 100만원만 먼저 내고, 나머지는 다음 달에 갚는 거죠.




📈 금리가 법정 최고 수준?


금리는 평균 18%로 상당히 높아요. 우리나라 법정 최고 금리인 20%에 가까운 수준이죠.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들에게는 더 낮은 금리가 적용되지 않냐고요? 신용평점 900점(KCB 기준)이 넘는 고신용자에게 적용되는 카드사별 리볼빙 금리 역시 11~17%로 큰 차이가 없어요.


이렇게 높은 이자율을 감당하지 못하고 이자마저 연체하게 되면 빚은 빚대로 늘고 신용점수는 점수대로 깎이는 상황을 맞이하게 될 수 있으니, 상환 계획을 꼭 세워야 해요.


리볼빙 이용만으로는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아요. 단, 위의 경우처럼 이자를 연체하거나 리볼빙을 오랜 기간 사용하면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 나도 모르게 가입된 리볼빙


금융감독원의 민원 중 대다수는 나도 모르게 리볼빙에 가입돼 있다는 내용이에요. 카드사에서 가입을 권유해 얼떨결에 동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결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리볼빙 결제로 자동 전환될 수 있으니, 신청 여부를 꼭 확인해 보세요!




👏 연체 시 '이것' 먼저 확인하세요!


리볼빙은 최후의 선택지로 남겨두고, 더 나은 조건의 자금 마련 방법을 찾아보세요.


일시적으로 자금이 필요한 경우 '은행의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이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고요. 또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속채무조정제도'도 고려할 수 있어요. 카드 대금이 연체될 위험이 있거나 이미 30일 이내로 연체됐다면, 이 제도를 통해 최대 10% 이자율 안에서 원금을 최장 10년 동안 나눠 갚을 수 있어요.




연체가 시작되면 불안함에 리볼빙 등을 먼저 찾게 되는데요. 핀다와 함께 더 현명한 상환 방법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자산_한눈에관리하기_버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