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흔들리는 부동산 시장에서 영끌 대출자가 살아남는 법 4가지


핀다위키-영끌족-썸네일

내 집 마련에 성공했지만 고금리 이자에 어깨가 무거운 대출자분들 많이 계실 텐데요.


지속되는 금리 상승기와 흔들리는 부동산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꿀팁도 준비되어 있으니 꼭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 2년 만에 뒤바뀐 부동산 시장 흐름


◼️ 2021년: 🌟황금기 (금리↓ 집값↑)


고공행진하는 집값과 저금리 대출을 기회로 집을 구매한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은) 대출자’들의 주도로, 부동산 시장은 금빛 미래만을 바라보고 있었는데요.



◼️ 2022년: ❄️냉각기 (금리↑ 집값↓)


예상치 못한 글로벌 경기침체와 금리인상으로 부동산 냉각기가 시작됐어요. 금리가 급등했고 집값은 폭락했죠. 전세가보다 떨어진 집값에 집주인은 은행과 세입자 양쪽 모두에게 채무자가 되는 상황까지 벌어졌어요.



◼️ 2023년 현재: 🌀혼란기 (금리↑ 집값↑)


최근 상황은 어떨까요? 이례적으로 금리와 집값이 함께 상승하고 있어요. 미국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주택담보대출의 최고금리가 7%까지 상승했고요. 집값이 바닥을 찍었다는 기대감과 대출 규제 완화로 주택 매수 수요가 회복되면서 집값이 크게 올랐어요.


전문가들은 금리 상승과 집값의 불안정함이 최소 2024년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런 위기 상황에서 대출자들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 고금리 시대에 살아남는 대출 전략 4가지


1️⃣ 고정금리로 대출 갈아타기


주택담보대출을 변동금리로 이용하고 있다면 만기가 긴 고정금리로 대환 하여 이자 부담을 줄이는 걸 추천드려요. 특히 정책금융상품인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 최저 연 3.45%의 최대 만기 50년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으니, 꼭 먼저 확인해 보세요. 금융권 상품보다 2%가량 금리를 낮출 수 있고, 대출만기 연장으로 매월 고정이자를 줄일 수 있어요.




2️⃣ 여윳돈 있다면 상환하기


여윳돈이 있다면 금리 상승 전 상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무엇부터 어떻게 갚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핀다의 ‘현금자산 관리 서비스’와 ‘여윳돈 계산기’를 활용해 보세요. 나에게 가장 유리한 상환 방법을 확인할 수 있어요.




3️⃣ 금리인하요구권 행사하기


소득, 재산, 신용점수 등이 증가했다면 대출 금리 인하 요청으로 이자를 줄일 수 있어요. 신청은 대출 실행 기관의 홈페이지, 모바일 앱, 고객센터, 영업점 방문 등을 통해 가능하고요. 절차 및 서류는 개인별로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대출 실행 기관에 직접 문의해 주세요.



🍯 주택담보대출 이자 소득공제 신청하기


무주택 또는 1주택 근로자가 집을 구매하기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경우, 근로소득에서 납입한 대출 이자가 제외되어 그만큼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요. 자격 요건 확인 후 가능하다면 아래 서류를 준비하여 회사에 제출해 주세요.


준비 서류

  •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증명서 (발급기관: 국세청 홈택스)

  • 주민등록표 등본 (주민센터 또는 정부24)

  • 개별(공동) 주택가격 확인서 (시, 군, 구청 또는 정부24)



대출광고_디스클레이머
 
최저금리조회하기_버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