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별 따기만큼 어려운 내 집 마련, 이럴 때 유용한 게 바로 ‘전세자금대출’인데요. 시간 낭비하는 분들이 없도록 상황별 가장 유리한 상품만 꼽아서 정리했어요!
전세자금대출이란?
전세금 마련에 필요한 돈을 금융기관에서 빌리는 걸 말해요. 전세자금대출은 주택이 아닌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하기 때문에 보증기관의 보증서가 필요한데요.
한국주택금융공사(HF),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서울보증보험(SGI) 등의 보증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해 주면, 그 보증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는 거예요.
전세자금대출의 종류는 취급처에 따라 국민주택기금(정부지원) 대출과 금융권 대출로 나뉘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평균 금리가 가장 낮은 국민주택기금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거예요.
[일반가구]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일 때
금리 2.1% | 한도 3억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소득 등 최소한의 조건만 충족하면 비교적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에요. 시중은행의 평균 금리가 연 3~6%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절반 수준이죠.
여기에 다양한 우대금리까지 적용되면 연 1%대로도 이용할 수 있으니, 차상위계층⋅노인부양⋅다자녀 등 우대조건을 꼭 확인해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상세 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어요.
[청년] 34세 이하 청년일 때
금리 1.8% | 한도 2억
만 34세 이하라면 눈여겨볼 만한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도 있어요. 일반 상품과 조건은 동일하지만 금리는 낮고 한도는 높아서 더 큰 혜택을 누릴 수 있죠.
특히,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라면 더욱 유리한 조건이 가능해요.
✔️ 병역의무를 이행했다면 만 39세까지 신청 가능하고요
✔️ 최대 1억(전세보증금 100%)을
✔️ 연 1.5%에 빌릴 수 있어요
단, 만 25세 미만의 경우에는 주택면적 및 대출한도가 제한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니 이점 미리 참고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상세 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어요.
[신혼부부] 가정을 꾸렸을 때
금리 1.5% | 한도 3억
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이라면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요. 일반⋅청년보다 소득 제한이 더 완화되고, 한도도 무려 1억 원가량 높으니 신혼가구라면 꼭 살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상세 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어요.
[출산가구] 자녀가 생겼을 때
금리 1.1% | 한도 3억
오는 1월 29일부터, 대출신청일 기준 2년 내 출산한 가구에게 연 1.1% 저금리로 최장 12년 동안 빌려주는 ‘신생아특례 전세자금대출’이 시행되는데요.
기존에 한계로 작용했던 요건이 대폭 완화되면서 파격적인 제도로 주목받고 있어요.
✔️ 혼인 여부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고요
✔️ 소득 요건이 2배 이상 완화됐고
✔️ 주택 보증금도 1억 원가량 확대됐어요
자세한 내용은 상세 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어요.
💡 나에게 딱 맞는 전세자금대출은?
위에서 소개해 드린 상품의 자격요건이 맞지 않더라도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전세자금대출에는 아주 다양한 상품이 있거든요.
특히 1월 31일부터는 전세대출도 대출비교플랫폼을 통한 비대면 갈아타기가 가능한데요. 낮은 금리/높은 한도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