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5 달라지는 대출한도] 최대 1억 원 줄어요

스트레스dsr강화_내부썸네일

내년에도 은행권의 '대출 한파'가 예상되는 가운데, 스트레스 DSR 3단계 시행이 예고돼 있어 걱정하는 분들 많은데요.


어떤 내용이고 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스트레스 DSR이란?


DSR

‘갖고 있는 대출의 원리금이 소득의 40~50%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규제예요.


과도한 대출을 받지 못하게끔 막아두는 것으로, ‘내가 빌릴 수 있는 돈의 상한선’이라고 할 수 있죠.



스트레스 DSR

DSR에 ‘스트레스 금리’를 적용해서 기준을 한층 더 강화한 규제예요.


스트레스 금리란?

지금의 금리에 앞으로 더 오를 가능성까지 반영한 수치인데요. 이를 고려하면 원리금 역시 높아지기 때문에,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은 기존보다 줄어들게 돼요.




2025년부터 

스트레스 DSR 3단계가 시작돼요


스트레스 DSR 규제는 지난 2월 처음 도입되었어요. 다만,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간에 걸쳐 점점 강화해 나가고 있는데요.


다가오는 2025년에는 스트레스 금리의 100%가 적용되는 가장 높은 강도인 3단계 규제가 시행될 예정이에요. 그만큼 대출 금리는 높아지고, 한도는 줄어드는 거죠.

스트레스_DSR_3단계_시행단계표



대출한도는 어떻게 변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최대 1억 원 이상 줄어들 수 있어요.


만약 연 소득 1억 원인 직장인이 30년 만기의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 스트레스 DSR 시행 전에는 6억 6천만 원까지 한도가 나왔지만

  • 1단계부터는 6억 3천만 원

  • 2단계부터는 6억 원

  • 3단계부터는 5억 6천만 원이 돼요.




이렇게 대비하세요


① 대출기간 늘리기


우선 갖고 있는 대출, 혹은 새롭게 받을 대출의 상환기간을 길게 잡는 방법이 있어요. 오랫동안 돈을 빌리게 되면서 매년 갚아야 할 원리금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다만, 대출기간을 통틀어 내는 총 이자액수는 늘어날 수 있으니 ‘대출한도’와 ‘총 이자액수’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한 상황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해요.



② DSR 미적용 상품 알아보기


정부지원대출은 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고, 고정금리 역시 완화된 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눈여겨보면 좋은데요.


곧 정부지원대출에도 규제가 적용될 수 있다고 하니 계획이 있다면 서두르는 걸 추천드려요.


* DSR 미적용 상품 (신규대출) : 서민금융상품 (햇살론 등), 300만 원 이하 소액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연금 (역모기지론), 중도금대출 등



③ 한도 줄어들기 전에 대비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한도가 줄어들기 전에 대출을 준비하는 거예요.


2단계 시행 전에도 대출 막차를 타려는 차주들이 몰리며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마지막 단계인 3단계가 시행되면 대출 실행에 직격탄이 올 수 있는 만큼, 계획 있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미리 대비해두는 것이 유리할 듯해요.


 
대출한도조회_CTA버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