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용카드 사용 시 ‘ 결제오류 ’가 뜨는 5가지 이유


신용카드-결제오류-이유-5가지

1) 할부 결제 금액을 확인해 보세요!

신용카드 결제가 안되는 가장 흔한 이유는 바로 한도 초과 때문입니다. '한도가 남았는데 이상하다'라고 생각하신다면 할부 결제액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신용카드 이용한도는 '월 기준'이 아니라 '통합'으로 봐야하는데요. 예를 들어 한도가 1,000만원 신용카드로 600만원짜리 물건을 3개월 간 할부 결제 했다면, 이번달의 남은 한도는 총 결제 금액을 뺀 400만원이 됩니다. 다음 달에 1차 할부금인 200만원을 결제하면 해당 금액만큼 한도가 다시 채워지게 되는 거죠.



2)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는 금액을 초과한 건 아닌가요?

월마다 결제할 수 있는 최대 금액 혹은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는 금액을 초과할 경우 결제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카드 한도가 복원되는 시점은 통상카드 대금 결제일의 다음날인데요. 한도를 다 썼지만 카드 대금 결제일 전에 신용카드 사용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선결제'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 혹은 앱에서 이 번달에 쓴 금액을 모두 선결제 할 수도 있고, 일부금액을 선결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필요한 금액만큼 선결제하면 한도는 즉시 복원됩니다.


3) 도난이 의심되는 상황일 수 있어요.

평소 신용카드 사용을 활발히 하기보다는 대금을 갚아나가는 통장 용도로 사용하다가 값비싼 물건을 갑자기 구매할 때 이런 경우를 겪게 될 수 있는데요, 이는 바로 신용카드의 전산이 자동적으로 도난 방지 기능을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주로 신용카드 소비 패턴에 급격한 변화가 있을 때 작동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한번에 과소비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갑자기 큰 돈을 쓰게되는 경우 해당 은행이나 신용카드 회사에 미리 연락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4) 해외 결제를 차단한 건 아닌가요?

구매대행이나 직구가 유행처럼 번져나가면서 해외 계좌로 송금을 한다거나 결제를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신용카드가 해외에서 승인이 되지 않은 카드인 경우 결제 오류가 뜨곤 하는데요, 은행 고객센터에 문의 하거나 창구를 방문하지 않아도 은행 모바일 서비스(앱)에서 '해외결제승인'을 신청하거나, '해외원화결제 차단'을 해지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 자주 해외결제를 하지 않는 경우라면 혹시 모를 피싱에 대비해, 필요한 결제를 진행한 후 다시 '해외결제 차단'을 신청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5) 해외 결제 시에는 카드 결제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해외 결제가 필요할 때는 계좌 비밀번호가 아닌 카드결제용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카드결제 비밀번호는 카드사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 서비스(앱), ARS를 통해 설정 가능합니다.


혹시, 체크카드가 해외 결제 오류가 나는 경우에는, 체크카드 연결 계좌에 잔액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해외 사이트에서는 카드를 등록할 때 해당 체크카드가 유효한지 확인하기 위해 1달러 정도의 소액을 결제 요청하고 취소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잔액이 충분해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022.12.07 업데이트










핀다포스트-로고

핀다포스트는 (주)핀다에서 운영하는 독립적인 온라인 미디어 채널로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대출에 대한 쉬운 정보와 금융 정보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어 전달하고자 합니다. 금융분야의 최신 동향, 기술 그리고 다양한 금융생활에 대한 뉴스, 요약, 분석을 제공합니다.

핀다포스트 | 등록번호:서울 아04812 | 등록일자:2017년 11월 6일 | 발행일자:2017년12월7일

발행인 편집인:이혜민 | 청소년 보호책임자:박홍민
02-6959-1334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4층 핀다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
금융위원회 지정대리인 선정기업

Copyright ©Finda. All Right Reserved. comm@finda.co.kr

  • 핀다는 금융관계법률에 따라 70개 금융기관과 대출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대출모집법인)입니다.

  • 금융소비자는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금융상품 관련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핀다는 금융관계법률에 따라 금융회사와 대출모집 위수탁계약을 체결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온라인대출모집법인)입니다(등록번호 제2021-007호).

  • 핀다는 금융회사로부터 금융상품 계약체결권을 부여받지 아니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로서 직접 금융상품 계약을 체결할 수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