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어오면 점점 몸이 움츠러드는 만큼 뇌에 관련한 질병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뇌혈관질환은 암, 심혈관질환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이며 제때 치료가 안되었을 시 그 후유증도 엄청난데요. 여러 보험사들은 뇌질환에 대해서 뇌출혈, 뇌졸중 등으로 보장을 나누어 해주고 있기 때문에 뇌질환의 범위나 정의에 대해서 정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뇌출혈
뇌에 출혈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총칭합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파열되여 출혈을 일으키는 것으로 출혈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지만 크게는 외부적인 충격, 즉 외상에 의한 출혈과 뇌 내부의 요인으로 인한 자발성 출혈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뇌혈관이 막혀 피의 흐름이 끊기거나 더 나아가 혈관이 터지는 상황까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혈류가 막혔을 때 곧바로 조치를 취하지 않아 뇌조직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를 ‘뇌경색’이라 하며 출혈이 발생한 경우를 ‘뇌출혈’이라 칭한다. 뇌졸중은 이 모두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이다. 급격한 체온변화,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우리나라 3대 사망 원인에 속하는 아주 무서운 질병이다.
뇌혈관질환
뇌에 발생하는 모든 질병을 총칭하는 것으로, 뇌졸중과 뇌출혈, 그리고 기타 뇌질환이나 뇌혈관에 문제가 발생한 이후의 후유증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뇌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을 모두 뇌혈관 질환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뇌혈관 질환은 발생의 범위에 따라 위와 같은 그림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험에 가입할 때나 이미 가입한 내 보험 보장 항목을 확인할 때, 나의 보장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보장이 넓어지는 만큼 보험료도 올라가니, 내 상황에 적합한 보험 상품을 선택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