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0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 총정리


뉴스에서 보던 전세혜택을 나도 받을 수 있을지, 대출은 얼마까지 받을 수 있는지, 어느 정도 금리로  받아야 손해보지 않는 지, 찾아볼수록 헷갈리기만 하죠.

전세대출이란?


대출은 크게 신용을 바탕으로 돈을 빌려주는 신용대출과 물건 등을 담보를 바탕으로 돈을 빌려주는 담보대출이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은 ‘전세보증금’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대출이죠.

집주인에게 건내줄 보증금(내 돈+은행 대출)을 담보로 돈을 빌려준다니 무언가 복잡하게 느껴지는데요.  전세대출은 담보대출이지만, 보증기관이 사이에 낍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보증보험 등 세 곳 중 한 곳에 전세계약에 대해 보증서를 발급해주면, 그 보증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는 형식입니다. 

전세대출은 세계에서도 보기가 힘든 상품입니다. 전세 자체가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주거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오직 청년에게만! 2020 청년 전세대출 혜택 총 정리



신상은 패션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주거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전세대출 제도도 매번 개편되곤 하는데요. 꾸준히 사랑받는 전세대출 상품뿐만 아니라 2020년 SS급 아이템을 곁들여 핀다가 청년 전세대출 상품을 리스트업 해보았습니다.

청년 전세대출 총정리(※2020년 3월 15일자 업데이트)


청년을 위한 전세자금대출 상품은 크게 주택 도시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이렇게 3 곳의 보증기관의 보증서를 담보로 합니다.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로 잘 알려진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보증금대출 (중기청 전세대출)과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상품이 주택 도시기금 상품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주택도시기금의 대출 상품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서를 담보로 하고 있지만, 보통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기타 전세대출 상품들과 구분하기 위하여 주택도시기금 상품 또는 정책상품이라고 부릅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보증금 대출은 한도가 전세 보증금의 100%까지도 가능하며, 최대 금액 한도는 1억원입니다. 다시 말해, 이사하고자 하는 집의 보증금이 8천만원이라면 100%인 8천만원 전부를 중기청 전세대출 상품을 통해 빌릴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대출금리 또한 1.2%로 저렴하고, 고정금리이기 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른 우려도 없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5개 은행에서 금리는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사하려는 집의 금액이 1억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정말 놓쳐서는 안되는 꿀 조건이죠!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5월부터 지원자격이 대폭 확대될 예정입니다. 기존에는 25세 미만의 청년밖에 신청이 안됐지만, 앞으로는 만 34세까지 신청이 가능해요. 이 밖에도 대출한도와 금리 등의 조건이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해지면, 핀다의 카카오 친구분들께는 바로 알림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친구 추가 하시고, 바로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이 가능한지 손쉽게 알아보세요.


서울시 청년임차 보증금 이자지원 상품의 경우 전세대출을 신청했을 때, 이자를 할일해 주는 제도입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개시된 따끈한 신상이랍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 중 조건을 만족하는 분은 필요한 보증금의 90%, 최대 7천만원까지 전세대출이 가능해요. 가령 1억짜리 전세 집을 알아보고 있다면 7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7천만원짜리 전세 집을 알아보고 있다면, 7천의 90%인 6천 3백만원까지 전세대출이 가능하죠.


서울시 청년임차 보증금 이자지원을 받으면 전세대출 금리는 평균적으로 1%대가 됩니다. 하나은행에서만 가능하며 하나은행 모바일앱으로도 편리하게 신청 가능하니, 핀다의 “1:1 맞춤형 전세대출가이드”로 서울시 청년임자 보증금 이자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하나은행에서 신청해보세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청년전용전세자금대출 상품도 보증해주는데요. 카카오뱅크,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뿐만아니라 부산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등 총 13곳의 은행에서 해당 전세대출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상품이라도 각 은행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기반으로 한 “청년전용전세자금대출”이라고 설명되어 있다면, 신청 자격요건과 대출 최대한도는 동일합니다. 다만, 금리의 경우 2% 대에서 은행별 금리 우대조건과 거기에 해당되는 지 개인별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요. 하지만 최대한도가 7천만원으로 많이 아쉽긴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중기청 전세대출이나 서울시 청년임차 보증금 이자지원 상품에 해당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청년 전세자금대출보다는 해당 상품들을 선택하셔서 보다 저렴하게 대출받으셔야 하겠죠.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자금안심대출은 사실 청년 전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청년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최대 전세 보증금의 90% 대출 가능하고, 신청 요건도 기타 상품 대비 높지 않아서 보증금이 조금 비싼 집을 알아보신다면 고려해보셔야 하는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해당 상품은 변동금리 이며, 은행별 금리우대조건과 개인별 상황에 따라 금리가 크게 차이날 수 있으므로 주로 거래하는 은행이 있다면 방문 전 해당 은행 사이트에서 “전세자금안심대출”을 검색하셔서 적용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 조건이 있는 지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청년 전세대출상품이 말하는 청년의기준은 일반적으로 만 19~34세를 말하지만, 상품마다 조금씩 대상의 정의가 다릅니다. 아울러  청년에 해당한다고 청년우대 상품만 알아보는 것도 현명하지 않습니다. 신혼부부거나 중소기업에 근무한다면, 또는 수도권에 거주한다면 자신에게 유리한 전세대출 상품의 수가 훨씬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청년만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잘 알아보고 설렘 가득한 독립 준비가 한결 수월해지기를 바랄게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