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핀다, 연말 결산 데이터 담은 ‘2023 대출 환승 어워드’ 결과 공개


  • 지난해 핀다에서 대출 갈아탄 고객 절반은 2030…대환으로 금리 낮추면 평균 3.95%p↓, 한도 높이면 평균 1,170만원↑

  • 금리 가장 많이 낮춘 사용자 15.34%p↓, 최다 대환 횟수 ‘6회'...연 이자 609만원 아끼고 대출 개수 18개에서 1개로 줄인 사례도 있어

  • 대출 관리에 영향 미치는 신용관리 서비스, 1인당 월평균 13.3회 이용…“‘대출 약정-신용점수 관리-대환대출’ 선순환 구조 형성”


전북은행-주담대-우리집대출

대출 중개·관리 핀테크 기업 핀다(대표이사 이혜민·박홍민)가 ‘2023 대출 환승 어워드'를 실시하고, 2023년 핀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담은 연말 결산 결과를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핀다에서 사용자들이 대출을 갈아탄 금액은 약 5,000억 원이었다. 2023년 한 해 동안 핀다에서 금리를 낮추며 대출을 갈아탄 사용자들은 평균 금리를 약 3.95%p 낮췄고, 한도를 높이며 대출을 갈아탄 사용자들은 평균 한도를 약 1,170만원 높였다. 핀다에서 대출을 갈아탄 사용자 중 절반은 2030세대(20대 15.6%, 30대 35.9%)였다.

 

핀다는 업계 최초로 대출 비교 및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선보이며 대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온 핀테크 플랫폼으로, 대출을 갈아탄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실제 핀다는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9.6조 원의 대출금을 누적 중개했고, 이중 약 2조 원이 ‘대환대출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 대환 트렌드 공개 … 15.34%p 금리 낮춘 사용자 ‘금리 절감상', 1년에 6번 대출을 갈아탄 사용자 ‘최다 환승상'

핀다는 2023년 전체 사용자의 대출 갈아타기 성과를 결산한 ‘2023 대출 환승 어워드’ 결과를 공개했다. 대출 금리를 가장 많이 낮춘 사용자를 비롯해 대출 개수를 하나로 줄이는 이른바 ‘채무 통합’을 가장 잘한 사용자 등 총 5개 분야의 대출 갈아타기 고수들을 대표적으로 선정했다.

 

지난해 가장 많이 금리를 낮춘 사용자는 15.34%p(19.9%→4.56%)에 달하는 이자율을 아끼며 ‘금리 절감상'을 수상했다. 이 상을 받은 사용자 A씨는 신용점수 718점으로 중신용자에 속하지만, 신용점수가 높지 않더라도 이직한 신규 회사의 재직기간을 채우는 등 심사에 필요한 요건을 충족하여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탔다. 대출 한도를 3억5,133만 원 높이며 갈아탄 사용자는 ‘한도 증액상'을, 연 이자를 609만원을 아낀 사용자는 ‘이자 절약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한 대출을 가장 많이 갈아탄 사용자에게 주어지는 ‘대출 환승상'은 총 6번 대출을 갈아탄 사용자 6명이 공동으로 수상했다. 지난해 핀다에서 대환대출을 목적으로 대출을 받은 사용자 중 2회 이상 대출을 갈아탄 사용자도 2,800명에 달해 핀다에서 대출 갈아타기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출 개수를 하나로 줄이는 ‘채무 통합’을 가장 잘한 사용자는 지난해에만 대출 개수를 18개에서 1개로 17개나 줄이며 ‘대출 압축상'을 수상해 눈길을 끌었다. 해당 수상자 B씨는 지난해 상반기까지 사잇돌 대출, 햇살론 등 정책서민금융상품과 신용대출을 다수 보유하고 있었지만, 꾸준히 대출 개수를 줄여나간 끝에 대출 개수를 1개로 줄이며 채무 통합에 완벽히 성공했다.

 

◆ 더 좋은 대출을 잘 찾으려면 신용점수 관리도 필수 … 1인당 월 평균 약 13.3회 신용관리 서비스 이용

이와 함께 핀다는 대출 관리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신용·자산관리 이용 데이터도 공개했다. 지난해 핀다 사용자들은 신용관리 서비스를 1인당 월 평균 약 13회 이용했다. 특히 핀다의 ‘신용점수 올리기’를 사용한 41만 명 중에서 22.5%가 신용점수를 올렸고, 이중 가장 많은 신용점수를 올린 사용자는 339점(359점→698점)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여기에 대출관리를 포함한 카드, 입출금, 예적금 등을 관리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에 대한 핀다 사용자의 관심도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핀다 사용자들은 자산관리 서비스를 1인당 월 평균 약 3.6번 이용했고 월 10회 이상 사용한 ‘진성 사용자'도 전체 사용자 중 2.5%를 차지했다. 그중에서도 DSR 계산기 사용자는 전년 대비 676%, 여윳돈 계산기는 전년 대비 231% 급증하며 핀다의 대표적인 자산관리 기능인 계산기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핀다는 지난해 국내 대출비교플랫폼 중 가장 많은 70개 제휴사를 보유하며 앱 누적 다운로드 건수는 600만 건을 돌파했고, 누적 회원은 약 260만 명에 달했다고 밝혔다. 사용자들의 대출 서비스 충성도도 높아 핀다 사용자는 10명 중 9명 꼴로 매월 재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2023년은 정부 주도의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출범과 맞물려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라며, “업계에서 가장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고, 신용점수를 꾸준히 관리해 더 좋은 상품으로 대출을 갈아타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올해에도 핀다 사용자들의 성공적인 현금흐름 관리를 돕는 서비스를 고도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