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방은행도 1금융권이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방은행과-시중은행-차이-없어요-같은-금융권이에요-에디터노트

🔎 지방은행도 1금융권이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부산은행, 대구은행 등 지역 이름을 딴 은행,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당연히 지역 주민만 이용할 수 있고, 2금융권일 거라는 편견 때문에 늘 선택지에는 없었을 거예요.


알고 보면 지방은행은 매우 건실한 1금융권인데요. 유용한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지방은행’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이런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예요!


• 1금융권 대출을 희망하지만 시중은행 이용은 어려운 분

→ 다중채무자⋅저신용자⋅저소득자 등을 위한 다양한 상품이 있어요.




☑️ 지방은행이 무엇인가요? 종류도 궁금해요.


지방에 본점을 두고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영업하는 은행이에요.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춘 시중은행에 상대해서 지방은행이라고 불려요.


지방은행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1967년도부터 설립되기 시작했는데요. 현재는 대구·전북·경남·광주·부산·제주은행 총 6곳이 있어요.





☑️ 지방은행에 대한 오해와 진실, 꼭 확인하세요!


💭 지방은행 2금융권 아닌가요?


지방은행은 1금융권이에요. 대부분 2금융권으로 알고 있지만, 주거래 은행으로 많이 이용하는 우리⋅신한⋅국민⋅하나 등의 시중은행과 같은 1금융권이에요.



💭 지방은행은 지역 주민만 이용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지역 관계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어요. 물론 해당 지역 주민에게 더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지만 타 지역 거주자도 좋은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특히 최근에는 영업점이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도 영업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서 대출 등의 금융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 지방은행 이용하면 신용점수 떨어지는 거 아닌가요?


지방은행은 1금융권이기 때문에 이용하는 것 자체로는 신용점수에 아무런 영향이 없어요. 단, 연체 시에는 금융권 관계없이 신용점수 하락 위험이 있으니 이 점 유의해 주세요.



💭 지방은행 대출 금리 높지 않나요?


1금융권이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금리가 적용되고요. 시중은행과 비슷하거나 더 낮은 수준이에요.


은행별 대출 평균금리(은행연합회소비자포털)를 통해 확인해 볼까요? 전세대출금리의 경우 대구은행 2.95%, 카카오뱅크 3.55%, 국민은행 4.19%, 신한은행 4.36%, 부산은행 4.61%로 적용됐고요. (2023.06.12-2023.06.18 기준)


가계대출금리의 경우 대구은행 4.16%, 카카오뱅크 3.88%, 국민은행 4.25%, 신한은행 4.62%, 부산은행 4.34%로 책정됐어요. (2023.06 기준)


지방은행과 시중은행 차이, 금리만 봐도 정말 모르시겠죠? 오히려 지방은행인 대구은행이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낮다는 걸 알 수 있어요.




🔑 ‘전세보증금 반환대출’ 지방은행에서 확인해 보세요!



최근 전세가 하락에 따른 ‘역전세난*’으로 전세보증금 반환에 어려움을 겪는 임대인(집주인)이 늘고 있어요. 수중에 동원할 수 있는 현금이 없다면 대출을 생각할 수밖에 없는데요.

*역전세난: 전세 시세가 계약 당시보다 내려가 집주인이 세입자(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돌려주기 어려운 상황 또는 전세 수요의 감소로 세입자가 구해지지 않는 상황


이런 분들을 위해 ‘전세보증금 반환대출’이라는 상품이 마련되어 있지만, 시중은행에서는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대출이 불가한 경우가 많아요. 참 막막하고 암담한 상황이죠.


하지만 이럴 때! 지방은행이 유용한 선택지가 될 수 있어요. 전세보증금 반환대출은 지방은행에서도 가능한데요. 시중은행보다 완화된 조건에 동일한 수준의 금리로 이용이 가능해요.




핀다위키 에디터의 금융용어 소개, 어떠셨나요? 지방은행 상품이 궁금하다면 영업점 방문할 필요 없이 지금 바로 핀다의 ‘대출 한 번에 비교하기’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생각지도 못했던 좋은 상품들이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



대출광고_디스클레이머
 
나에게맞는대출_추천받기_버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