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수능도 환불이 되나요?

수능_TMI_콘텐츠_썸네일

일상 이곳저곳,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틈새에 숨어 있는 돈 이야기. 대부분 흥미롭고 가끔은 도움도 되는 ‘돈 TMI’를 알려드릴게요.


오늘 주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재밌는 OX퀴즈로 시작해 볼까요?




Q1. 수능도 카드결제가 된다?


🙅‍ 정답은 X!


수능 응시 수수료는 오직 현금만 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재학생은 학교의 스쿨뱅킹 시스템으로 계좌이체를 할 수도 있지만요. 졸업생 또는 검정고시 합격생이라면 졸업한 학교나 교육(지원)청에 직접 방문해서 현금으로 응시료를 내야 해요.


수능이 처음 시작된 90년대에야 카드결제 시스템이 널리 갖춰져 있지 않았지만, 지금은 오히려 현금을 들고 다니는 경우가 드물죠. 그러다 보니 불편을 토로하는 수험생들도 더러 있어요. 수능 원서 접수 철엔 “현금 들고 가야 하나요?” 같은 질문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쏟아지기도 하는데요.


이쯤 되면 떠오르는 질문이 하나 있을 거예요. ‘그래서 응시료가 얼만데?’


여기서 두 번째 퀴즈 드릴게요.




Q2. 수능과 9급 공무원 응시료,

뭐가 더 비쌀까요?


🙋 정답은 수능!


올해 기준 9급 공무원 응시료는 5천 원이고요.


수능은 응시하는 과목 수에 따라 적게는 3만 7천 원, 많게는 4만 7천 원까지 올라가요. 9급 공무원 응시료의 7~9배에 달하는 셈인데요.


어떤가요, 수험생 대부분이 미성년자라는 점을 고려하면 낮은 가격은 아니죠? 그래서 그간 지역 의회에서는 응시료를 줄이거나 없애야 한다는 건의안이 여럿 올라오기도 했어요. 한 마디로 요악하면, 한국 사회에서 수능을 ‘선택 사항’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거예요.


사실상 대학 진학을 위한 필수 단계나 마찬가지인데, 값이 비싸면 그만큼 수험생들에게 부담을 주게 된다는 요지였죠. 물론 출제자들에게 숙식을 제공하고 시험지를 인쇄하는 등 이런저런 비용도 많이 들겠지만요.


그렇다면 최대 5만 원가량의 응시료, 시험을 보지 않을 경우에는 돌려받을 수도 있는 걸까요?


이제 마지막 퀴즈 드릴게요.




Q3. 수능을 접수했어도

시험을 안 보면 환불받을 수 있다?


💁 정답은 세모!


결론부터 말하면 환불이 가능하긴 해요. 그렇다면 왜 정답이 O도 X도 아닌 걸까요?


우선 모든 환불 사유를 받아주지 않아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지침에 따르면 ‘천재지변, 질병, 수시 최종합격, 군입대, 사망’ 이렇게 딱 5가지로만 사유를 제한하고 있고요.


한 과목이라도 답안지를 제출했을 경우엔 환불이 아예 불가능해요. 또한, 모든 조건을 만족했다고 하더라도 금액도 응시료의 60%만 돌려받을 수 있죠.


예를 들어볼게요.

수능날 늦잠을 자서 시험을 보지 못했다면? 혹은 수험생 혜택을 받으려고 수능 접수만 하고 당일 시험은 보러 가지 않았다면? 환불을 받을 수 없어요.


반대로 6개 과목을 모두 접수했었는데 수시에 최종 합격해서 수능을 볼 필요가 없어졌다면? 응시료 4만 7천 원 중 60%인 2만 8,200원을 돌려받을 수 있는 거예요.


혹시 이런 분이 계시다면, 기쁜 마음에 잊지 마시고 쏠쏠한 금액까지 꼭 챙겨 받으시면 좋을 듯해요. 응시료 환불은 원서를 접수했던 곳에서 11월 18일(월)부터 22일(금)까지 5일간 가능하고요, 보다 자세한 방법은 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오늘의 돈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이제 막 수능을 치렀거나 앞두고 있는 분이 주변에 있다면, 재미는 물론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으니 공유해 주셔도 좋을듯해요. 앞으로도 유익한 금융 이야기 계속 전해드릴게요!

핀다포스트-로고

핀다포스트는 (주)핀다에서 운영하는 독립적인 온라인 미디어 채널로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대출에 대한 쉬운 정보와 금융 정보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어 전달하고자 합니다. 금융분야의 최신 동향, 기술 그리고 다양한 금융생활에 대한 뉴스, 요약, 분석을 제공합니다.

핀다포스트 | 등록번호:서울 아04812 | 등록일자:2017년 11월 6일 | 발행일자:2017년12월7일

발행인 편집인:이혜민 | 청소년 보호책임자:박홍민
02-6959-1334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4층 핀다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
금융위원회 지정대리인 선정기업

Copyright ©Finda. All Right Reserved. comm@finda.co.kr

  • 핀다는 금융관계법률에 따라 70개 금융기관과 대출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대출모집법인)입니다.

  • 금융소비자는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금융상품 관련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핀다는 금융관계법률에 따라 금융회사와 대출모집 위수탁계약을 체결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온라인대출모집법인)입니다(등록번호 제2021-007호).

  • 핀다는 금융회사로부터 금융상품 계약체결권을 부여받지 아니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로서 직접 금융상품 계약을 체결할 수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