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용대출 VS 마이너스통장, 나에게 필요한 대출은?

신용대출_마이너스통장_비교_썸네일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차이점을 모르고 막 사용했다간 손해를 볼 수도 있는데요.


상황별 좋은 대출이 무엇인지 지금부터 쉽게 알려드릴게요!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이런 점이 달라요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개인의 신용(신용점수⋅소득⋅직업 등)을 바탕으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거예요. 크게 일반신용대출(이하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대출으로 나뉘죠.


두 개의 차이가 뭐냐고요? 사용방법이 달라요.


✅ 대출금 지급 방법

신용대출은 대출금이 한 번에 지급돼요. 만약 5천만 원을 대출받았다면 지정한 계좌로 5천만 원이 입금되죠.


이와 달리, 마이너스통장은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마이너스 한도로 지급돼요. 계좌에서 5천만 원을 인출하면 잔액이 마이너스(-) 5천만 원으로 표시되죠.



✅ 대출금 갚는 방법

신용대출은 정해진 시기와 방식에 맞춰 갚으면 되는데요. 마이너스통장은 대출기간 내 언제든 갚을 수 있고,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어요.



✅ 이자 부과 방법

신용대출은 전체 대출금에 대해 이자가 붙는 반면, 마이너스통장은 빌린 금액과 기간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어요.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딱 일주일 동안만 돈을 빌렸다면 일주일치 이자만 부과돼요. 통장을 만들었지만 사용하지 않았다면? 아무런 이자도 부과되지 않죠.


다만, 마이너스통장은 이자가 ‘역 복리’ 방식으로 부과돼요. 쉽게 말해, 매달 이자에 이자가 붙는 거예요.


예를 들어, 마이너스통장에서 5% 금리로 2천만 원을 빌렸다면? 첫 달 이자는 8만 3333원인데, 두 번째 달에는 이자가 8만 3681원으로 늘어나요. 대출원금에 첫 달 이자를 더한 2008만 3333원에 대한 이자가 붙거든요.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의 차이점을 아래 표로 한눈에 정리해 보세요!

신용대출_마이너스통장_비교_표



신용대출 VS 마이너스통장

나에게 필요한 대출은?


① 필요할 때만 대출받고 싶다면?

💡 마이너스통장

특정 기간에만 돈이 필요하거나 언제 사용할지 모르는 비상금이라면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마이너스통장이 편리할 수 있어요.


단,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하면 사용하지 않더라도 대출한도만큼 대출받은 것이 되니 이 점 유의하셔야 해요.



② 많은 돈이 필요하다면?

💡 신용대출

한도는 신용대출이 더 높은 편이에요. 은행에서 돈을 빌려줄 때, 마이너스통장은 직장이나 연봉 정도만 고려하는데 비해, 신용대출은 금융 거래 및 연체 이력 등까지 심사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더 많은 돈을 빌려줄 수 있죠.



③ 이자가 저렴한 걸 찾는다면?

💡 신용대출

금리도 신용대출이 더 낮아요. 마이너스통장은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데요. 은행 입장에서는 이자 수익이 일정치 않으니 처음부터 금리를 높게 책정할 수밖에 없어요.


또, 마이너스통장은 금리가 ‘복리’로 붙기 때문에, 대출 기간이 길어지거나 연체가 되면 부담이 배로 커질 수 있어요.



④ 대출관리 편하게 하고 싶다면?

💡 신용대출

신용대출은 매달 정해진 날짜에 이자와 원금을 상환하면 되는데요. 마이너스통장은 매달 빌린 금액과 기간에 따라 이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때마다 다시 계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이처럼 유리한 대출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따라서 손해 보지 않으려면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_가능한_대출한도_조회_랜딩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