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대출과 취업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금융-고용 복합지원 제도를 마련했어요.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게요.
① 대출+취업 지원
‘누구나’ 받을 수 있어요
이달부터 정책서민금융⋅채무조정을 이용하는 분들은 ‘누구나’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혜택을 받게 되는 대상은 약 26만 명일 것으로 예상돼요.
② 맞춤형 일자리⋅제도를 안내해요
정책서민금융⋅채무조정 이용자 중, 대출금을 갚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일자리가 필요한 분들에게 ‘맞춤형 취업지원제도*’를 안내할 예정이에요.
*내일배움카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일자리채움청년지원금, 청년도전지원사업,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예를 들면,
구직 청년에게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연계 취업을
구직을 포기한 청년에게는? ‘청년도전지원사업’ 연계 프로그램을 안내한다고 해요.
③ 보증료 인하 혜택을 제공해요
연계 지원으로 취업에 성공하면, 이용 중인 서민금융 보증료를 최대 0.5%p 감면받을 수 있어요.
근로자햇살론⋅햇살론뱅크: 0.1%p
햇살론유스: 0.5%p
*‘보증료’란?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서주면 이걸 믿고 은행에서 저신용자에게 돈을 빌려주는데요. 이때 보증을 서주는 비용으로 ‘보증료’가 발생해요. (저신용자 전용의 햇살론 대출은 보증보험이 있어야만 대출이 가능해요.)
④ 가까운 곳에서
한 번에 상담받을 수 있어요
대출과 취업 지원 상담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고용복지센터에 서민금융상담창구를, 서민금융센터에 고용상담창구를 마련했어요.
내가 사는 곳에서 가까운 상담소를 찾는다면? 아래 각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