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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다, 최근 잇따르는 금융사기 사례 공개…사용자 주의 당부


  • 정부기관에 이어 핀테크도 사칭…정부정책 대출상품 소개 등 교묘한 사기수법 급증

  • 금융기관 직원이나 미제휴 기관 사칭, 카톡 상담원 접근 등 갈수록 대담해지는 범죄 수법

  • 고객 보안 강화 앞장서는 핀다, “앱 설치만 해도 위변조·악성 앱 등 최신 금융사기 밎 범죄 바로 찾아내고 삭제해줘”

금융사기

“핀다X햇살론 ‘성실상환’ 대상자로 현재 한도 발생 대상자입니다. 현재 고객님의 승인가능 한도는…"


대출 전문 핀테크 기업 핀다가 최근 잇따르는 금융사기 사례를 공개하며 10일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핀다에 따르면 최근 정부 지원 상품 ‘햇살론'과 같은 서민금융 상품을 사칭한 금융사기 사례가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기범들은 실제 서민금융 상품 신청 절차를 교묘히 문자 내용에 삽입해 사칭하는 만큼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들은 먼저 햇살론 대출 신청을 위해 필요한 실제 절차를 문자 메시지로 안내한 뒤 마치 핀다를 통해 대출 신청이 가능한 것처럼 내용을 조작하여 사기로 판단하기 어렵게 만든다. 이후 서민금융진흥원 금융포털 내에서 햇살론 카드 필수교육을 이수한 뒤 수료증을 캡쳐해서 보내달라고 요구하여 안심시킨 다음, 개인정보를 빼내거나 불법 대출을 유도한다.

하지만 핀다는 절대 특정 금융사의 상품 가입을 권유하거나, 홍보하지 않는 만큼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핀다 고객센터에 신고 후 메시지를 차단하는 것이 좋다.

핀다는 서민금융 상품 사칭 수법 외에 또 다른 범죄 사례에 대해서도 주의를 당부했다.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해 정식 은행앱이 아닌 개인정보 탈취가 가능한 악성앱 설치를 요구하거나, 개인정보가 담긴 대출 신청서 문자를 작성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다.

제휴를 맺지 않은 금융사를 이름 한 글자만 바꿔 사칭하거나 카톡 상담원으로 사용자들에게 접근하는 사례 역시 모두 금융사기 범죄에 해당한다. 핀다는 앱 내에서 채팅 상담으로만 응대를 진행하고 있고 카톡 상담을 일절 진행하지 않는다. 만약 카카오톡 프로필에 핀다 로고 이미지를 걸고 대출 상담을 진행해주겠다는 권유를 받게 되면 즉시 핀다 고객센터로 신고하고 차단해야 한다.

이같은 상황에 핀다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피싱 범죄는 기술적으로 원천 예방하고 있다는 점을 함께 밝혔다. 핀다 앱에 로그인만 해도 악성앱과 원격제어를 모두 차단해주는 ‘내 폰 지키미' 기능을 알리며, 주기적으로 핀다 앱에 로그인 해 자동으로 스마트폰을 검사할 것을 사용자들에게 권고했다.

핀다 관계자는 "핀다는 공정한 대출 비교 플랫폼으로 특정한 금융사 또는 금융상품을 추천하지 않으며, 절대 고객의 동의 없이 대출 가능 여부를 안내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주시면 좋겠다”라며, “혹여라도 피싱 범죄에 노출돼 위변조앱 등 악성앱이 설치됐더라도 핀다 앱만 켜면 악성앱을 샅샅이 수색해 삭제를 권고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앱을 사용하셔도 되고, 기타 문의사항은 언제든 핀다 고객센터로 문의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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