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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다, 2023 상반기 외식업 배달서비스 보고서 공개

  • 작성자 사진: 진우 정
    진우 정
  • 2023년 8월 31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4년 2월 13일


  • 올 상반기 외식업 배달서비스 매출 규모 7조 1,484억원, 전체 매출 내 배달 비중은 전년 대비 1.47%p↓

  • 매출 규모 치킨·닭강정 1위…버거 업종 ‘런치플레이션’ 효과로 1년 사이 배달 매출 88% 증가

  • 엔데믹·외식 물가 상승에도 견조한 수준 유지, "업종·지역별 편차 커 꾸준히 데이터 확인해야"



대출 전문 빅데이터 핀테크 기업 핀다가 상권 분석 플랫폼 ‘오픈업’을 통해 2023 상반기 외식업 배달서비스 보고서를 31일 공개했다.

핀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체 외식업 배달서비스(배달+포장)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26% 증가한 7조 1,484억원으로 나타났다. 전체 매출에서 배달서비스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9.96%로 전년 동기 대비 1.47%p 감소했다.

외식업 세부 업종별로 보면 배달서비스 매출 규모는 치킨·닭강정(1조1,491억원)-한식(8,910억원)-고기구이(7,494억원) 업종 순으로 컸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1년 사이 두 배 가까이 늘어난 버거(+88.25%) 업종이었다. 버거 업종은 ‘런치플레이션(런치와 인플레이션을 합친 신조어)’ 속에서 상대적으로 다른 외식 메뉴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가성비가 좋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전체 매출 규모에서 배달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던 업종은 피자(47.48%)-치킨·닭강정(37.34%)-버거(24.73%)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대비 비중 증감폭을 보면 버거(+4.20%p)와 피자(+2.38%p)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배달서비스 비중이 감소했다.

다만 상반기 매출 비중을 월별로 분석해보면 지속적으로 감소 추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외식업 배달서비스 매출 비중은 올해 1월(11.52%)부터 2월(10.55%), 3월(9.79%), 4월(9.69%), 5월(9.67%), 6월(9.52%)까지 매월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세부 업종별로 놓고 봐도 전 업종에서 상반기 내내 우하향 추이를 보였다.

또한 핀다는 전국 지역별(시군구 단위) 외식업 배달서비스 매출 비중과 증감폭 순위도 함께 공개했다. 올해 상반기 전국에서 배달서비스 매출 비중이 가장 높았던 지역은 서울 관악구(18.86%)였다. 서울 관악구는 지난해(22.66%)에도 전국에서 배달서비스 매출 비중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부산 북구(2위, 18.16%), 대구 남구(3위, 17.50%), 서울 은평구(5위, 17.18%), 인천 미추홀구(6위, 17.00%), 광주 남구(10위, 16.31%) 등 5대 광역시와 특별시 지역들이 상위권에 대거 포진했다. 그 외 지역에서는 경북 경산시(4위, 17.35%)와 경북 예천군(8위, 16.27%)만이 상위 10위 내에 이름을 올렸다.

핀다 황창희 오픈업 프로덕트오너는 “코로나19 엔데믹과 외식 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배달서비스 매출 규모는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라며, “다만 올해 초부터 매출 규모와 비중 모두 우하향 추이를 보이고 있고 업종별·지역별로 편차가 큰 만큼 예비창업가나 외식업 사장님이라면 오픈업의 외식업 창업 계산기를 통해 관심 지역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핀다는 건물 추정 매출 분석, 외식업 창업 계산기, 고객 탐색 등 지도 기반의 빅데이터 상권분석 서비스를 '오픈업(Openub)' 사이트(www.openub.co.kr)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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