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고객은 내가 아니에요 - UX리서치 도입기

  • 작성자 사진: 차수연
    차수연
  • 2024년 1월 17일
  • 1분 분량

핀다_개발문화

고객은 우리와 달라요

디자이너들이 가진 무기 중 하나는 고객에 대한 깊은 공감이에요. 이게 약간 양날의 검 같은 거라서, 가끔 디자이너들은 우리가 고객과 매우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프로덕트를 설계할 때가 있는 것 같아요. 스타트업에서는 그 특성상 리소스가 제한적인 경우가 많아서, 내부 고객(Internal Customer)도 다른 서비스에서는 한 명의 고객이므로 내부 리서치로도 충분히 검증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해요.


하지만 실제 제가 핀다 외의 회사들에서 고객 리서치를 하며 경험했던 바로는 아무리 서비스 이해도가 낮은 내부고객이라 하더라도 도메인 지식을 어느 정도는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리서치 결과는 결국 ‘고객’이 아닌 ‘제작자’ 입장에서 나오더라고요. 내부 리서치 이후에 실제 고객 리서치를 하면 완전 반대의 관찰 결과가 나오는 경우들이 많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실제 고객 대상 UX Research는 설계자들의 가려진 눈을 보이게 해주고 편향될 수 있는 시각을 고객 관점으로 재조정 해주는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에요.



핀다 UX Research Process는 어떻게 만들기 시작했나요?

핀다에서는 기존에 고객향 UX Research를 서베이나 간략한 고객 인터뷰 정도로 진행하고 있었고, 프로덕트에 대한 심도있는 리서치는 고객 대상보다는 내부고객들에게 진행하고 있었어요. 그러다보니 위에 얘기한 것처럼 고객의 진짜 목소리를 들을 수는 없었죠. 여기도 이유는 있었던 것이 리서치 풀의 확보나 리워드 지급 등 프로세스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였어요. 그래서 이 부분이 먼저 준비되어야 한다고 보고, 고객과 접점이 가장 큰 CX팀과 Research Operation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핀다포스트-로고

핀다포스트는 (주)핀다에서 운영하는 독립적인 온라인 미디어 채널로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대출에 대한 쉬운 정보와 금융 정보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어 전달하고자 합니다. 금융분야의 최신 동향, 기술 그리고 다양한 금융생활에 대한 뉴스, 요약, 분석을 제공합니다.

핀다포스트 | 등록번호:서울 아04812 | 등록일자:2017년 11월 6일 | 발행일자:2017년12월7일

발행인 편집인:이혜민 | 청소년 보호책임자:박홍민
02-6959-1334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4층 핀다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
금융위원회 지정대리인 선정기업

Copyright ©Finda. All Right Reserved. comm@finda.co.kr

  • 핀다는 금융관계법률에 따라 70개 금융기관과 대출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대출모집법인)입니다.

  • 금융소비자는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금융상품 관련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핀다는 금융관계법률에 따라 금융회사와 대출모집 위수탁계약을 체결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온라인대출모집법인)입니다(등록번호 제2021-007호).

  • 핀다는 금융회사로부터 금융상품 계약체결권을 부여받지 아니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로서 직접 금융상품 계약을 체결할 수 없습니다.

bottom of page